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한국인 입국 제한ㆍ금지 62개국… 3분의 1이 빗장 걸었다

알림

한국인 입국 제한ㆍ금지 62개국… 3분의 1이 빗장 걸었다

입력
2020.02.28 18:57
수정
2020.02.28 21:31
5면
0 0

이라크 등 30개국이 입국금지… ‘14일 격리’ 절차 강화도 32개국

정부, 美 여행 권고 조정에 촉각… 이란 교민 귀국 방안 검토 중

28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2터미널 인천발 로스앤젤레스(LA)행 KE017편 탑승구 앞에서 대한항공 직원들이 탑승 승객의 발열 여부를 확인하고 있다. 연합뉴스
28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2터미널 인천발 로스앤젤레스(LA)행 KE017편 탑승구 앞에서 대한항공 직원들이 탑승 승객의 발열 여부를 확인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환자가 급증함에 따라 한국인의 입국을 제한한 나라가 28일 오후 기준 62개국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엔 회원국(198개국) 기준으로 전세계 3분의1에 가까운 나라가 한국인 입국을 금지하거나 입국 절차를 강화한 셈이다. 감염병 급속 확산이라는 초유의 위기를 만나 정부 외교력의 현실적 한계가 거듭 확인된 것이다.

외교부에 따르면, 한국인 입국을 전면 금지한 국가는 베트남, 이라크 등이 추가돼 30개국으로 늘었다. ‘14일 간의 격리 조치’ 등 입국 절차를 강화한 나라도 32개국으로 집계됐다. 크로아티아, 아이슬란드, 우크라이나 등 유럽 국가들이 한국과 일본, 중국 여행객들의 격리 조치를 의무화한 데 따른 것이다. 자메이카, 트리니다드토바고 등 남미 국가들도 한국인 입국 절차를 강화하는 추세다. 현재로선 방역 체계가 취약한 국가들이 주로 출입국 관문을 차단하고 있다.

한국과의 인적 교류 규모가 막대한 베트남은 지난달 한국인에 대한 15일짜리 무비자 입국을 잠정 중단했다. 베트남은 이어 대구ㆍ경북지역 거주자의 입국을 막았고, 한국인에 대한 초청ㆍ관광 비자 발급도 중단했다. 인도는 한국인에게 발급하던 도착 비자 발급을 중단했으며, 독일도 한국, 중국, 일본 등 주요 감염국 출신 입국자들을 대상으로 행선지 제출을 의무화했다.

정부는 28일 한국에 대한 여행 권고를 3단계(여행 재고)로 상향 조정한 미국의 추가 조정 가능성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미국 국무부가 여행 권고 최고 단계인 4단계(여행 금지)로 다시 조정하면 양국 경제ㆍ인적 교류가 사실상 멈춰서게 된다. 다만 미국은 한국의 방역 능력을 충분히 고려하고 있으며, 당장의 추가적 조치도 계획하고 있지 않는 것으로 우리 정부는 파악하고 있다.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는 이란에 체류 중인 우리 국민을 긴급 귀국 시키는 방안도 정부는 검토하고 있다. 전세기 투입이나 육로 철수 방안 등이 논의되고 있다. 주이란한국대사관은 27일 현지 교민들에게 “여권 등을 챙겨 만약의 사태에 대비해달라”는 긴급 공지를 내렸다.

중국 지방정부들이 빗장을 갈수록 세게 거는 움직임과 관련해 외교부는 뾰족한 대응책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 외교부 고위 관계자는 28일 기자들과 만나 “중국에서 한국인에 대한 부당한 조치가 있어선 안 된다고 강조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다만 “중국의 각 지방정부에서 한국인에 대한 통일된 입국 절차 지침이 있지는 않은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전했다. 지방정부 마다 대응 방침이 다르고 단일 창구가 없어서 애를 먹고 있다는 뜻이다.

조영빈 기자 peoplepeople@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