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충주시ㆍ건물주, 전통시장 임대료 인하 동참

알림

충주시ㆍ건물주, 전통시장 임대료 인하 동참

입력
2020.02.28 14:02
수정
2020.02.28 15:34
0 0

시는 공설시장 월 사용료 3개월 면제

자유시장 등 160개 건물주 월세 인하

충북 충주 옹달샘시장 건물주들은 소상공인 고통분담 차원에서 30개 점포의 한 달치 임대료를 받지 않기로 결의했다. 충주시 제공
충북 충주 옹달샘시장 건물주들은 소상공인 고통분담 차원에서 30개 점포의 한 달치 임대료를 받지 않기로 결의했다. 충주시 제공

충북 충주시와 전통시장 건물주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어려움을 겪는 상인들을 돕기 위해 임대료 인하에 나섰다.

충주시는 도심에 자리한 자유시장을 비롯해 무학, 중앙어울림 등 3개 재래시장 가운데 시 소유 건물을 임차하고 있는 261개 점포에 대해 3개월치 건물사용료를 면제해주기로 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들 점포들은 가게 규모에 따라 월 3만~15만원의 공설시장 사용료를 내고 있다. 이번 면제 조치로 감면되는 사용료는 총 1,200만원대에 이른다.

이에 발맞춰 전통시장 건물주들도 고통분담 차원에서 임대료 인하 대열에 속속 동참하고 있다.

지역 최대 전통시장인 자유시장 건물주들은 130개 점포의 임대료를 2개월 동안 20~100% 깎아주기로 했다. 옹달샘시장 건물주들은 30개 점포의 한 달치 임대료를 받지 않기로 결정했다.

무학시장 등 다른 전통시장상인회는 현재 건물주들과 임대료 감면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충주시는 전했다.

전통시장에 입주해있는 한 상인은 “신종 코로나 여파로 매출이 크게 떨어져 장사를 그만둘까도 고민했는데, 생각지 못한 도움의 손길이 이어져 힘이 난다”고 말했다.

앞서 충주에서는 27일 연수동의 한 상가 건물주가 신종 코로나 사태가 종식될 때까지 임대료를 30% 감면하겠다고 밝혀 잔잔한 반향을 일으켰다.

윤장진 시 시장유통팀장은 “힘든 결정을 해준 건물주들에게 감사드린다”며 “어려운 시기에 고통을 분담하고 함께 극복하려는 시민들의 의지가 위기를 극복하고 지역경제를 회복하는 데 가장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덕동 기자 ddhan@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