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유라시아’ 공략 신북방정책, 무역수지 年 21억달러 개선 전망

알림

‘유라시아’ 공략 신북방정책, 무역수지 年 21억달러 개선 전망

입력
2020.02.26 14:41
수정
2020.02.26 14:45
0 0
한-러시아ㆍEAEU FTA 무역효과. 한국경제연구원 제공
한-러시아ㆍEAEU FTA 무역효과. 한국경제연구원 제공

우리나라가 ‘신북방정책’으로 유라시아경제연합(EAEU)와 협상 중인 자유무역협정(FTA)을 성공적으로 타결하면, 무역수지가 연간 21억달러 가량 개선될 것이으로 전망됐다.

한국경제연구원은 ‘신북방정책의 경제적 효과 분석: 한-러시아/EAEU FTA’ 보고서를 통해 신북방정책이 한국의 무역수지 개선 및 수출 다변화에 큰 기여를 할 수 있다고 26일 밝혔다.

보고서는 한-EAEU FTA가 체결될 경우 대(對) 러시아 수출 40%, EAEU 수출 56% 증가할 것으록 전망했다. 이에 따라 한국의 무역수지는 전체적으로 연 21억달러의 개선효과가 나타나는 것으로 분석했다.

개별 국가로는 특히 대 러시아 무역수지 개선효과가 가장 크게 나타나 연 24억달러의 무역수지 개선 효과를 보였다. 수출입을 합한 총교역에서도 각각 25%(러시아)와 46%(기타 EAEU 국가)씩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큰 수혜를 입을 것으로 예상되는 산업은 자동차 부문이다. 한-EAEU FTA 발효 시 제반상품 분야의 무역수지는 소폭 줄어들 수 있는 것으로 예상됐지만, 자동차운송 부문은 약 30억달러의 무역수지 개선효과를 나타내 가장 큰 수혜산업이 될 것으로 분석됐다.

자동차운송 부문의 경우 특히 러시아 및 기타 EAEU 국가들로의 수출이 크게 늘어 각각 54%와 114%의 수출증대 효과를 보였다. 향후 신북방정책의 진행 상황에 따라 전략적인 산업별 지원 및 육성정책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정재원 한경연 연구위원은 “신북방정책의 성공은 무엇보다 향후 남북 경제협력의 성공을 위해서도 정치ㆍ경제적으로 중요한 교두보가 될 것”이라며 “협상 진행 중인 한-러 서비스ㆍ투자 FTA를 조속히 타결하고 상품분야 FTA로 확대하면서 서로 비교우위 부문을 바탕으로 경제협력 방안의 폭넓은 논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류종은 기자 rje312@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