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우한폐렴 확산 방지에 총력… 행안부 대책지원본부 가동

알림

우한폐렴 확산 방지에 총력… 행안부 대책지원본부 가동

입력
2020.01.28 16:52
0 0
우한 폐렴의 국내 네 번째 확진자가 나온 27일 오후 부산발 새마을호 열차에서 내린 승객들이 마스크를 쓴 채 서울역 승강장에 들어서고 있다. 이한호 기자
우한 폐렴의 국내 네 번째 확진자가 나온 27일 오후 부산발 새마을호 열차에서 내린 승객들이 마스크를 쓴 채 서울역 승강장에 들어서고 있다. 이한호 기자

중국 우한에서 발생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 위기경보가 ‘주의’에서 ‘경계’로 격상되면서 행정안전부는 대책지원본부를 가동했다.

행안부는 지난 20일 국내 첫 확진 환자가 나온 직후 꾸린 상황관리반을 대책지원본부로 상향 조정한다고 28일 밝혔다. 대책지원본부는 관련 부처와 지방자치단체 협조 요청사항을 파악하고, 방역 추진현황 등을 살펴 지원하게 된다. 재난협력실장이 본부장을 맡는다.

아울러 행안부는 이날 오전 재난협력실장 주재로 비상상황점검회의를 열고 우한에서 귀국하는 교민의 격리 생활 지원 방안을 논의했다. 귀국 교민 관리를 전담하는 정부합동지원단도 구성하기로 했다. 4개반 75명으로 꾸려질 정부합동지원반은 우한에서 귀국하는 교민의 이송과 2주간 격리생활을 위한 임시생활시설 관리ㆍ운영을 책임진다.

행안부는 우한 폐렴 진행 상황에 따라 수위를 높여 대응할 방침이다. 전국으로 확산하면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을 본부장으로 하는 ‘범정부대책지원본부’나 범정부 재난대응 최고 기구로 행안부 장관이 본부장을 맡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가 가동된다. 범정부 대책지원본부는 국내에서 처음 메르스 환자가 나왔던 2015년 6월 가동된 적이 있다. 감염병으로 중대본이 가동된 것은 2009년 11월 신종 인플루엔자가 확산했던 시기가 유일하다.

진영 행안부 장관은 “정부와 민간이 합심해 우한 폐렴 확산 방지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권영은 기자 you@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