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부산시, 윈도7 종료 비상 대응
알림

부산시, 윈도7 종료 비상 대응

입력
2020.01.16 16:48
0 0

사이버침해대응센터 24시간 비상근무

부산시는 마이크로소프트사의 PC 운영체제인 ‘윈도7’에 대한 기술 지원 종료에 대응해 부산사이버침해대응센터를 24시간 운영하고 있다고 16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7’에 대한 기술 지원이 14일 종료되면서 사이버 보안 우려가 커지고 있다. 윈도7 사용자는 1월 14일을 마지막으로 보안 등에 대한 기술 지원을 받지 못한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이 운영체제에서 보안 취약점이 발생해도 업데이트를 제공하지 않는다.

이와 관련, 시는 지난해부터 단계적으로 PC 운영체제를 윈도7에서 윈도10 전환하고 있으며, 2월 13일까지 완료할 예정이다.

특히 시 사이버침해대응센터는 보안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윈도10 운영체제로의 전환이 완료될 때까지 비상태세를 유지하기로 했다.

정보보호 인력 14명이 주야로 근무하며 윈도7 취약점 관련 이슈를 수시 모니터링하고, 국가사이버안전센터와 한국지역정보개발원 등 관계기관과 긴밀한 공조체계를 유지하면서 면밀한 대비태세를 갖춰 사이버 위협에 적극 대응할 방침이다.

부산시 사이버침해대응센터는 ‘안전한 스마트시티 부산 구현’을 위해 2009년 3월 본격 가동했으며, 시 본청과 16개 구ㆍ군의 주요 행정시스템 및 홈페이지 등 대민서비스에 대한 사이버 위협에 신속 대응하기 위해 24시간 상시 보안관제로 부산시의 사이버안전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사이버 보안에 이상이 없도록 운영체제 전환 완료 때까지 철저히 대비하겠다”며 “4차산업 시대에 맞춰 정보보안 위협에 신속한 대처를 위해 사이버보안팀을 신설하는 등 사이버 위협에 적극 대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목상균 기자 sgmok@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