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위성 정당명, 자유한국당으로" 이름 꼼수 포기 못하는 한국당

알림

"위성 정당명, 자유한국당으로" 이름 꼼수 포기 못하는 한국당

입력
2020.01.14 14:04
수정
2020.01.14 14:17
0 0

 비례한국당 사용 불허에 반발… 통합신당 출범 전제 

조경태(오른쪽) 자유한국당 최고위원이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혁신을 통한 보수대통합, 어떻게 할 것인가’ 토론회에서 이언주 미래를향한전진당 창당준비위원장과 이야기하고 있다. 연합뉴스
조경태(오른쪽) 자유한국당 최고위원이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혁신을 통한 보수대통합, 어떻게 할 것인가’ 토론회에서 이언주 미래를향한전진당 창당준비위원장과 이야기하고 있다. 연합뉴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선관위)가 정당명에 ‘비례’ 사용을 불허해 4ㆍ15 총선 최대 변수인 위성 정당 등장을 막았다.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로 배분되는 비례대표 의석을 ‘비례자유한국당’으로 싹쓸이하려던 한국당은 즉각 반발했다. 보수대통합 신당을 만든 뒤 자유한국당을 비례대표당 이름으로 쓰겠다는 전략도 나왔다.

조경태 한국당 최고위원은 14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 인터뷰에서 “통합신당을 창당한 이후 기존 자유한국당을 비례대표 정당의 이름으로 쓰는 방안을 모색 중”이라고 밝혔다. 한국당 인지도를 어떻게든 비례대표 표 확보에 이용하겠다는 의지다. 그는 전날 선관위의 ‘비례’ 사용 불허 결정에 대해 “참으로 잘못된 결정”이라며 “취소 소송과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 등 법적인 검토를 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자유한국당을 비례대표당 이름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범보수 통합신당 출범이 전제 조건이다. 조 최고위원은 우선 새로운보수당이 제안한 통합 3대 원칙 중 ‘탄핵의 강을 건넌다’는 원칙에 박근혜 전 대통령 지지세력이 반발하고 있지만 통합을 위해 수렴했다는 점을 확실히 했다. 그는 “통합해야만 저희 야당에 힘이 생기고 그래야 문재인 정권을 심판할 수 있다”며 “한국당이나 문 정권을 심판하겠다고 하는 모든 정파들의 간절함이 묻어 있다”고 설명했다.

“총선 국면 이후 박 전 대통령 탄핵이 얼마든지 다시 논의될 수 있다는 뜻인가”라는 진행자의 질문에 조 최고위원은 “선거 이후 판단해야 될 문제”라며 가능성을 열어뒀다. 친박 세력의 반발에도 ‘정권 심판론’을 부각시켜 일단 총선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겠다는 전략인 셈이다.

총선 우선 전략은 공천에서도 나타난다. 조 최고위원은 한국당과 새보수당 사이에 공천권 지분을 둘러싼 갈등이 일어날 수 있다는 예측을 두고 “공천 지분 논의는 해서는 안 된다”고 반박했다. 그는 “국민적 여망을 받들 수 있는 국민공천으로 가야 한다. 지역구의 경우 지역에서 신망을 얻고 있는 후보로 정할 수 있도록 모든 기득권을 내려놓는 데서 출발해야 된다”고 강조했다.

범보수 통합신당은 이르면 설 전에 가시화될 것으로 보인다. 조 최고위원은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 설 전에 가시적인 성과가 있으면 가장 좋다”며 “그래야만 국민적 여론 형성도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어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의 통합신당 합류에 대해서도 “가능성이 크다”고 예측했다.

허정헌 기자 xscope@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