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5ㆍ18진상조사위 출범… “오직 진실만 추구할 것”

알림

5ㆍ18진상조사위 출범… “오직 진실만 추구할 것”

입력
2020.01.03 16:45
수정
2020.01.03 18:32
0 0
3일 5ㆍ18진상규명조사위원회가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5ㆍ18민주묘지 참배단 앞에서 출범선언문을 낭독하고 있다. 연합뉴스
3일 5ㆍ18진상규명조사위원회가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5ㆍ18민주묘지 참배단 앞에서 출범선언문을 낭독하고 있다. 연합뉴스

“오직 진실만 추구하겠다.”

5ㆍ18민주화운동 진상규명조사위원회(이하 조사위)가 3일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 5ㆍ18민주묘지에서 공식 출범을 선언했다. 송선태 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국가 차원의 조사를 통해 진실을 확인하고 정의로운 국민통합에 이바지하겠다”고 밝혔다.

조사위는 참배 직후 출범 선언문을 통해 “5월 영령과 국민께 조사위 출범을 알리기 위해 이 자리에 섰다”며 “출범을 계기로 40년간 지속된 분열적이고 소모적인 논란을 종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사실 발견을 통해 진실을 재구성할 것이며, 어떠한 외압과 편견에도 흔들리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조사 범위와 계획에 대해서는 “특별법에 따라 5ㆍ18 당시 공권력에 의한 인권침해, 최초 집단 발포 책임 및 경위, 계엄군 헬기 사격 경위, 군에 의한 진실 왜곡ㆍ조작, 집단학살ㆍ암매장 소재 및 유해 발굴 사건 등을 철저히 규명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군 기록물을 중심으로 계엄군의 활동 경위를 시·공간별로 재구성, 관련 사건을 분류하고 추적하겠다”며 “군 기록물의 검토ㆍ분석뿐만 아니라 결정적인 증언과 증거를 새롭게 찾겠다”고 의욕을 내비쳤다.

5ㆍ18을 둘러싼 오해와 편견을 불식시키고 이해와 공감을 확대하겠다는 의지도 밝혔다. 조사위는 “가해자와 피해자를 공정하게 조사해 국가폭력의 실상을 확인하겠다”며 “책임을 물어야 할 사안이 발견되면 가차없이 조처하고 국가의 사죄가 필요하다면 이를 권유해 사회 정의가 바로 세워지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가해자의 진실한 고백이 갖는 국민적 화해와 국민통합의 의미를 강조했다. 국회와 정부 부처, 지방자치단체 등에는 적극적인 지원과 협조도 요청했다.

군을 조사 주체로서 존중하겠다는 뜻도 내비쳤다. 조사위는 “5ㆍ18과 군은 불가분의 관계로 군은 위원회의 조사 대상이라기보단 조사 주체라고 생각한다”며 “이번 조사는 40년 동안 오염됐던 대한민국 군대의 명예를 회복하려는 적극적 조치”라고 설명했다. 이어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진실 규명을 통해 우리 군은 명예와 존중을 사회적 보상으로 얻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참배를 마친 조사위는 최근 무연고 유골 40구가 발견된 옛 광주교도소를 둘러본 뒤 5월 단체 대표들과 간담회를 갖고 협력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안경호 기자 khan@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