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조원태 회장, 모친과 언쟁 중 ‘소동’… 한진家 경영권 분쟁 본격화

알림

조원태 회장, 모친과 언쟁 중 ‘소동’… 한진家 경영권 분쟁 본격화

입력
2019.12.28 11:20
수정
2019.12.28 11:26
0 0
한진그룹 지분경쟁 시나리오
한진그룹 지분경쟁 시나리오

한진그룹 남매 간 경영권 분쟁이 불거진 가운데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이 어머니 이명희 전 일우재단 이사장 자택을 찾았다가 언쟁을 벌인 사실이 뒤늦게 알려지며 파문이 일고 있다.

28일 재계에 따르면 조원태 회장은 성탄절인 지난 25일 서울 종로구 평창동에 있는 어머니 이명희 전 이사장의 자택을 방문해 대화하던 중 목소리를 높인 것으로 전해졌다.

조원태 회장의 누나인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이 지난 23일 법무법인 원을 통해 “조원태 대표이사가 공동 경영의 유훈과 달리 한진그룹을 운영해 왔고, 지금도 가족간의 협의에 무성의와 지연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입장을 밝힌 것에 대해 이야기하는 과정에서다.

조 회장은 이 전 이사장이 조 전 부사장의 공개적인 ‘반란’을 묵인해 준 것 아니냐는 일부 언론 보도를 언급하며 불만을 제기했고 이 전 이사장은 “가족들과 잘 협력해서 사이 좋게 이끌어 나가라”며 고(故) 조양호 회장의 유훈을 재차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조 회장이 화를 내며 자리를 뜨는 과정에서 거실에 있던 화병 등이 깨지고 이 전 이사장 등이 가벼운 상처를 입은 것으로 알려졌다. 현장에는 조현민 한진칼 전무도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재계에서는 그룹 경영권을 둘러싼 남매간 갈등이 총수 일가 전체로 번지는 것 아니냐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현재 한진그룹 지주사인 한진칼은 최대주주와 특수관계인의 지분율이 28.94%다. 한진가 3남매 지분율은 조 회장 6.52%, 조 전 부사장 6.49%, 조 전무 6.47% 등으로 비슷하다. 모친인 이명희 전 이사장은 남편으로부터 상속받은 지분 5.31%를 보유하고 있다. 2대 주주인 그레이스홀딩스(KCGI)의 지분율은 17.29%다. 델타항공과 대호개발은 각각 10%, 6.28%를 확보하고 있다.

현재까지 그룹 내 분위기를 고려하면 지난 6월 경영에 복귀한 조 전무는 조 회장과 한 배에 올랐을 가능성이 높다. 반면 그룹 내 사정에 정통한 관계자는 “조 전 부사장은 이 전 이사장과 뜻을 함께 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조 전 부사장과 이 전 이사장은 공정위에서 조 회장을 동일인으로 지정할 당시에도 법무법인에 함께 갔던 것으로 알려졌다. 조 전 부사장과 이 전 이사장 소유의 지분율은 모두 11.8%다. 하지만 이 전 이사장의 우호지분으로 알려진 대호개발(6.28%) 지분율을 합치면 18.08%까지 늘어난다.

이목은 결국 ‘캐스팅보트’ 역할에 쏠리고 있다.

우선 델타항공은 조 회장 측 우군이 될 가능성이 높다. 지난 6월 한진칼 지분 4.3%를 추가 매입하면서 조 회장의 ‘백기사’로 지목됐기 때문이다. 조 회장 측과 델타항공이 손을 잡으면 지분율은 22.99%가 된다. 이 경우엔 조 전부사장과 이 전 이사장, 대호개발을 합친 것보다 많다.

하지만 역시 최대 변수는 한진그룹 경영권을 노렸던 KCGI다. KCGI가 조 전 부사장 및 이 전 이사장과 함께하면 지분율은 35.37%까지 올라가게 된다. 이 경우, 경영권은 조 전 부사장 측으로 넘어가게 된다. 반면 KCGI가 조 회장 측 손을 잡으면 지분율이 30.28%가 되기 때문에, 완벽한 승리를 위해선 또 다른 캐스팅보트가 필요하다.

한편, 한진그룹 측은 “집안에서 소동은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도 “다만 가족 간 일이라 자세한 내용은 알 수 없고 확인이 쉽지 않다”고 전했다.

김경준 기자 ultrakj75@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