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정미경 “유재수 감찰 덮은 건 문 대통령 아니냐”

알림

정미경 “유재수 감찰 덮은 건 문 대통령 아니냐”

입력
2019.11.28 11:19
0 0

 정미경 한국당 최고위원, 라디오 인터뷰에서 주장 

자유한국당 정미경(왼쪽)·신보라 최고위원이 28일 청와대 앞 황교안 대표 단식농성장에서 동조 단식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유한국당 정미경(왼쪽)·신보라 최고위원이 28일 청와대 앞 황교안 대표 단식농성장에서 동조 단식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미경 자유한국당 최고위원이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 비위 감찰을 덮으라고 지시한 사람이 문재인 대통령이라는 주장을 폈다. 당시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혼자 판단으로 대통령 측근 감찰을 무마하지는 않았을 것이라는 설명이다.

정 최고위원은 28일 KBS 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 인터뷰에서 “유 전 부시장 감찰은 비리가 가벼워서 중단했다는 식으로 어영부영 넘어갔던 사건”이라며 “그런데 지금 보니 유 전 부시장이 금융위원회 있을 때 골프채 선물 받고, 오피스텔 사용하도록 하고, 아이 유학비용을 받고, 동생 취직시키고, 별의별 뇌물 사건으로 구속됐다. 이게 가볍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조국 (당시) 민정수석이 감찰을 덮으라고 한 이유가 혼자 판단이었겠느냐”며 “유 전 시장은 문재인 대통령을 사석에서 ‘재인이 형’이라고 부른다고 한다. ‘감찰을 덮은 게 문재인 대통령 아니냐’ 이게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조국 전 장관을 엮기 위한 검찰의 무리한 수사’ 주장과 관련, 그는 “당시 조국 민정수석 밑에 있었던 이인걸 (특감반장), 박형철 (청와대 반부패)비서관이 ‘조국 민정수석이 막았다’고 진술하고 있다”며 “자기네 한 팀에서 이야기가 나오고 있는데 뭘 엮느냐”고 반문했다.

정 최고위원은 “김 전 시장 비리를 문 대통령의 핵심 측근인 백원우 민정비서관이 만들어 황운하 (당시) 울산경찰청장한테 시켰다”며 “황 청장은 김 전 시장이 공천을 받은 날 압수수색 들어가고 검찰에 기소 의견으로 올렸는데 다 무혐의가 났다”고 설명했다. 이어 “왜 김 전 울산시장을 떨어뜨리려고 했느냐 하면 문재인 대통령이 친구라고 말하는 민주당 후보 송철호 변호사를 당선시키려고 한 것”이라며 “문 대통령은 ‘송철호 당선시키는 게 내 소원이다’ 이런 식으로 말했다”고 덧붙였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가 지난 7월 방한한 존 볼턴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에게 북미 정상회담을 내년 4월 총선 전에 열어서는 안 된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것이 논란이 되고 있지만 정 최고위원은 말을 아꼈다. 그는 “직접 들은 게 아니기 때문에 잘 모르지만 언론에 나오는 걸 보면 저도 의아하기는 하다”며 “지도부의 한 사람이기 때문에 나 원내대표에게 직접 이야기를 듣고 판단을 해야 할 부분”이라고 말했다.

허정헌 기자 xscope@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