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황교안 방어용? 문재인ㆍ노회찬 단식 비방한 민경욱

알림

황교안 방어용? 문재인ㆍ노회찬 단식 비방한 민경욱

입력
2019.11.27 18:40
0 0

 민 의원, 문 대통령 과거 세월호 단식 사진 게시하며 조롱 

 정의당 관련 게시물 공유도…누리꾼 “선 넘었다” 

민경욱 자유한국당 의원의 페이스북에 27일 게시된 문재인 대통령과 진보신당 시절 심상정 정의당 대표와 고(故) 노회찬 고문의 단식 사진. 페이스북 캡처
민경욱 자유한국당 의원의 페이스북에 27일 게시된 문재인 대통령과 진보신당 시절 심상정 정의당 대표와 고(故) 노회찬 고문의 단식 사진. 페이스북 캡처

민경욱 자유한국당 의원이 황교안 대표의 단식을 둘러싼 논란에 대응하며 문재인 대통령과 고(故) 노회찬 전 정의당 의원 등의 과거 단식을 조롱해 논란이 일고 있다. 일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민 의원이 선을 넘었다”는 지적도 나왔다.

민 의원은 27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수 건의 게시물을 잇달아 올리며 황 대표 방어에 나섰다. 그는 ‘건강이상설이 5일 만에 나온 것은 너무 빠르다’는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발언에 “초겨울 영하 날씨에 바람막이도 없이 콘크리트 바닥에 앉아서 딱 하루만 굶어보라, 그런 소리가 나오는지”라며 “그동안의 건강이상설이 너무 늦었던 것 아니냐”고 반박했다.

이어 민 의원은 문 대통령이 단식 중 텀블러에 담긴 물을 마시는 사진과 함께 “아무리 봐도 이 사진은 평범한 맹물을 드실 때 시연이 가능한 표정은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사진은 지난 2014년 세월호 참사 후 단원고 유민 학생의 아버지 김영오씨가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며 단식을 시작하자 더불어민주당 대표였던 문 대통령이 열흘간 동조 단식을 할 당시 촬영된 것이다.

동시에 민 의원은 당시 문 대통령 단식 기간 정치자금 사용내역에 식비가 포함돼 있었다는 점을 조롱하는 게시물도 여러 건 공유했다. 과거 제기됐던 ‘가짜 단식’ 의혹을 재차 수면 위로 올린 셈이다. 이 의혹에 대해 당시 의원실에서는 “문재인 의원이 사용한 것이 아니라 세월호 또는 종교 단체에서 위로방문을 왔을 때 보좌관들이 인근 카페나 식당에서 지출한 것”이라 해명한 바 있다.

황 대표의 단식을 ‘황제 단식’이라 비판한 정의당도 민 의원의 타깃이 됐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전날 의원총회에서 “세월호 특별법 제정 촉구 당시 정의당 의원단도 국법에 따라 가리개 하나 없이 땡볕 아래서 맨몸으로 열흘간 단식했다”며 황 대표가 청와대 앞에 설치가 금지된 텐트에서 단식 하는 것을 불법이라 지적했다.

이에 민 의원은 과거 진보신당 시절 심 대표와 노회찬 고문이 한진중공업 정리해고 철회 등을 촉구하며 파라솔 아래 단식을 하고 있는 사진과 함께 ‘소풍놀이 단식’이라 표현한 게시물을 공유했다. “베스트 댓글은 단식 ‘시도’ 22일째”라고 비꼬기도 했다. 민 의원이 공유한 게시물에는 심 대표를 향한 노골적인 욕설도 포함돼 있다.

온라인커뮤니티에서는 ‘선을 넘은 민경욱’이라는 제목으로 비판글이 확산됐다. 이 글에 누리꾼들은 “민 의원이 선을 넘은 게 한두 번이 아니다”(매****), “진짜 저런 생각을 갖고 있는지 물어보고 싶다”(전****), “(민 의원 지역구의) 송도 주민으로서 죄송하다”(지****) 등의 반응을 보였다. 황 대표가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법안 철회 등을 요구하며 단식 8일째에 접어든 가운데, 이날 선거법 개정안은 국회 본회의에 자동 부의됐다.

반면 민 의원 지지자들은 그의 게시글에 “(사진 속 문 대통령이) 10일 단식한 얼굴이 아니다”(김****), “(심 대표가) 땡볕에 단식했다더니 파라솔 그늘 아래다, 한파 추위 속에 혹독한 단식을 해봐라”(이****), “(사진 속 심 대표가) 단식 22일째인데 왜 저렇게 멀쩡하냐”(이****) 등 옹호성 댓글을 달기도 했다.

이유지 기자 maintain@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