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정경심 11일 구속기소…조국 일가 수사는 계속

알림

정경심 11일 구속기소…조국 일가 수사는 계속

입력
2019.11.10 17:57
수정
2019.11.10 21:43
10면
0 0

檢, 10차례 소환에 4번 불출석… 마무리 조사 못한 채 재판에 넘겨

정 교수 막판까지 수사 비협조에 조국 조사도 무한정 늘어져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뉴스1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뉴스1

검찰이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부인 정경심(57) 동양대 교수에 대한 조사를 마무리 짓지 못한 채 11일 재판에 넘길 예정이다. 이날로 구속 기간이 만료되는 정 교수는 막판까지 검찰 수사에 협조하지 않았고 법정에서 구속 상태로 혐의를 다툴 것으로 보인다. 정 교수에 대한 검찰 조사가 지연되면서 조 전 장관에 대한 조사와 신병처리 또한 무한정 늘어지고 있다. 조 전 장관 일가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는 당분간 이어질 수밖에 없게 됐다.

10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부장 고형곤)는 구속기한이 만료되는 11일 정 교수를 구속 기소할 예정이다. 지난 9월 6일 동양대 표창장 위조 혐의(사문서위조)로 정 교수를 불구속 기소한 데 이어 사모펀드 의혹 등 혐의들도 재판에 넘기는 것이다. 미공개 정보를 이용해 상장사 주식을 차명 보유한 혐의(자본시장법상 미공개 정보이용ㆍ범죄수익은닉)와 허위 경영 컨설팅 자문료를 받은 혐의(업무상횡령) 등 11개 죄명으로 구속한 지 20일 만이다.

정 교수는 막판까지 검찰 조사에 사실상 불응했다. 검찰은 모두 10차례 소환을 통보했으나 4차례에 걸쳐 불출석 사유서를 내고 검찰에 나오지 않았다. 검찰 관계자는 “출석한 날에도 건강 상태를 이유로 조사 중단을 요청해 현실적으로 집중적인 조사가 이뤄지진 못했다”고 말했다. 기소를 하루 앞둔 10일도 출석에 응하지 않았다. 검찰로서는 마무리 조사를 하지 못한 채 기소해야 하는 상황이 된 것이다.

검찰 안팎에선 정 교수의 출석 거부가 조 전 장관 소환을 앞두고 집중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검찰 수사가 사모펀드나 웅동학원 의혹에 대한 조 전 장관의 관여 여부로 집중되는 상황에서 조사 자체를 차일피일 미루고 있는 게 아니냐는 의심의 시선이다. 당초 조 전 장관 소환은 이달 초로 전망됐으나 정 교수에 대한 수사가 지연되면서 구체적인 일정조차 잡지 못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조 전 장관 수사는 당분간 계속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검찰은 조 전 장관의 계좌내역을 토대로 자금의 흐름을 추적하면서, 사모펀드를 활용한 일가의 불법 재산 증식에 조 전 장관이 가담했는지 여부도 확인하고 있다. 자녀의 인턴증명서를 허위로 발급해줬다는 의혹과 관련해선 서울대에 있는 조 전 장관의 개인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했다.

수사가 장기화하면서 조 전 장관의 혐의가 확대되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특히 서울동부지검에서 진행하고 있는 유재수 전 부산 경제부시장의 비위 관련 수사가 번질 수 있다는 이야기가 구체적으로 거론되고 있다. 유 전 부시장의 비위를 청와대 특별감찰반이 무마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가운데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이었던 조 전 장관에 대한 조사도 불가피하다는 지적이다.

검찰 안팎에서는 조 전 장관 수사의 다른 변수로 동생 조모(52)씨에 대한 조사도 거론하고 있다. 조 전 장관 또한 동생 조씨와 함께 웅동학원 비리 사건에 개입됐다는 의심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동생 조씨 또한 정 교수처럼 불출석사유서를 제출하면서 검찰 조사에 사실상 불응하고 있는 가운데 검찰로서는 구속기한 만료일인 19일까지는 기소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최동순 기자 dosool@hankookilb.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