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이라크 반정부 시위 사망자 60명으로 늘어… 유엔 “국민 불만 들어줘야”

알림

이라크 반정부 시위 사망자 60명으로 늘어… 유엔 “국민 불만 들어줘야”

입력
2019.10.05 09:20
0 0

나흘째 유혈충돌… 부상자도 1600명  

4일 이라크 바그다드에서 반정부 시위 도중 경찰 총격으로 부상한 시위자를 시민들이 병원으로 옮기고 있다. 바그다드=AP 연합뉴스
4일 이라크 바그다드에서 반정부 시위 도중 경찰 총격으로 부상한 시위자를 시민들이 병원으로 옮기고 있다. 바그다드=AP 연합뉴스

이라크에서 부패청산 등을 요구하며 1일부터 시작된 반정부 시위 진압 사망자가 60명으로 늘었다. 이라크 당국이 총기를 동원한 유혈진압을 강행하고 있어 희생자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AFP통신은 4일(현지시간) “이날 수도 바그다드의 한 병원에 신고된 사망자만 18명에 달한다”고 이라크 인권위회를 인용해 보도했다. 통신은 이라크 경찰이 이날 바그다드 도심 게일라니에서 반정부 시위대를 향해 발포해 9명이 숨졌다고 전했다.

1일부터 이라크 곳곳에서는 정부 부패척결과 민생 문제 해결 등을 요구하는 시위가 이어졌다. 그러나 치안당국은 3일부터 바그다드 전역에 통행금지령을 내리고 시위 단골 장소인 타흐리르광장으로 통하는 주요 도로를 차단하는 등 강경 대응으로 일관해 사상자가 속출하고 있다. 현재까지 시위 부상자도 1,600명을 넘겨 사망자는 더욱 늘어날 가능성이 있다. 압델 압둘 마흐디 이라크 총리는 이날 방송 연설을 통해 “부정부패를 해결할 ‘마법’은 없다”면서도 “저소득층의 기본 소득을 허용하는 법을 통과시키겠다”며 국민을 달랬으나 시위는 좀처럼 수그러들 기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이라크 정부는 유혈 충돌에 따른 국내외 비판 여론에 직면했다. 이라크 이슬람 시아파의 저명 지도자인 아야톨라 알리 알시스타니는 “정부가 늦기 전에 대중의 불만을 잠재울 행동을 할 필요가 있다”며 시위대를 두둔했다. 국제사회의 우려도 커지고 있다. 마르타 후르타도 유엔 인권최고대표 대변인은 이날 이라크 사태와 관련, “일자리 부족과 불평등한 기본서비스에 반대하는 요구는 합법적”이라며 “이라크 당국은 국민들의 불만을 들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인근 중동 국가인 카타르와 쿠웨이트, 바레인은 이라크 여행 자제 및 이라크에 체류 중인 자국민에 철수를 권고했다.

김이삭 기자 hiro@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