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분양가 낮으면 로또청약? 이것저것 다 뺀 ‘마이너스 옵션’ 아파트 늘어난다

알림

분양가 낮으면 로또청약? 이것저것 다 뺀 ‘마이너스 옵션’ 아파트 늘어난다

입력
2019.09.13 14:00
수정
2019.09.13 14:38
0 0
서울의 한 아파트 견본주택을 찾은 방문객들이 단지 모형을 살피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의 한 아파트 견본주택을 찾은 방문객들이 단지 모형을 살피고 있다. 연합뉴스

주택도시보증공사(HUG)의 분양가 규제 강화로 주변 시세보다 분양가가 저렴한 이른바 ‘로또 청약’ 단지들이 나오고 있지만, 정작 실제 계약 과정에서 분양자가 지불해야 하는 금액은 크게 줄지 않았다는 반론도 이어지고 있다. 평균 분양가 자체는 낮아졌지만 그 동안 기본으로 무상 제공됐던 각종 인테리어 항목을 유상 옵션으로 빼는 일명 ‘마이너스 옵션’ 등이 늘어나면서 추가 지불 금액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건설사와 재건축 조합들이 저렴한 분양가로 얻지 못한 수익을 유상 옵션 등을 통해 소비자에게 전가하는 구조다. 업계에서는 앞으로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까지 시행될 경우 새 아파트들의 유상옵션 항목과 가격은 더 오를 수밖에 없다고 보고 있다.

13일 분양업계에 따르면, 최근 분양한 단지들에서는 마이너스 옵션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마이너스 옵션은 발코니확장 등 ‘플러스 옵션’과 반대로, 빌트인 가구와 드레스룸, 가변형 벽체 등 그 동안 기본으로 제공됐던 항목을 옵션으로 설정해 분양가를 낮추는 전략을 말한다.

입주자의 취향대로 실내를 꾸밀 수 있게 선택권을 보장한다는 취지에서 나온 제도지만, 최근엔 분양가를 낮추기 위한 꼼수로 거론되고 있다. 기본 옵션을 최대한 빼고 유상 옵션 품목을 늘려 수수료 마진을 챙길 수 있어서다.

그 동안은 발코니 확장을 하면 붙박이 가구 등은 무상으로 제공하거나, 고급 자재만 유상으로 선택하게 하는 식이어서 옵션 부담이 두드러지지 않았다. 하지만 정부의 분양가 규제가 심해질수록 무상으로 제공되던 옵션이 유상으로 바뀌거나, 대상 품목도 점점 늘어나는 추세다.

최근 분양한 서울 송파 시그니처 롯데캐슬 84㎡B형의 경우 모든 유상옵션 항목을 선택할 시 총 7,020만원이 유상옵션 항목 비용으로 들어간다. 여기에는 발코니 확장, 빌트인 냉장고ㆍ김치냉장고ㆍ오븐, 하이브리드쿡탑, 수입 원목마루, 안방 붙박이장, 침실 1ㆍ2 붙박이장, 현관에어샤워기 등 12개 항목의 비용이 포함됐다. 해당 타입의 분양가가 8억4,100만~8억9,500만원 수준임을 감안하면 분양가의 8% 가량이 유상옵션 비용으로 추가 지출되는 셈이다.

이 단지는 정부의 규제 강화로 주변 시세 대비 분양가가 1억~2억원 저렴하게 책정되면서 예비 청약자들의 인기를 끌었지만, 추가 비용을 지불하고 설치해야 하는 품목이 많다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

유상 옵션은 시공사인 건설사가 자율적으로 결정할 수 있다. 일부 옵션을 ‘조합 주관’으로 시행하는 방법도 활용되고 있다. 시공사가 아닌 조합이 발주한 업체에 시공을 맡기는 방법으로, 일반분양 수분양자들이 옵션 계약을 체결하면 그 수수료 마진을 시공사 대신 조합이 가져갈 수 있다.

시장에선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가 도입되면 유상옵션 항목과 가격을 늘려 분양가를 낮추는 분양이 성행할 것이라고 보고 있다. 대한건설정책연구원 관계자는 “마이너스 옵션은 분양가 상한제의 유일한 돌파구로 평가 받고 있어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가 본격 시행되면 더 늘어날 것”이라며 “재건축 조합이나 건설사 입장에서는 옵션을 통해서라도 손해를 보전하려고 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에 대해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현재 극단적인 마이너스 옵션 사례도 없고 규제할 법적 근거도 없지만 결국 해당 지자체의 분양승인과 분양가심의위원회를 거치는 과정에서 과도한 옵션은 걸러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김기중 기자 k2j@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