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경부고속철도 대전역진입 선형개량공사 추진

알림

경부고속철도 대전역진입 선형개량공사 추진

입력
2019.09.10 15:45
0 0

내년 설계착수 2024년 완공예정

경부고속선 선형개량 공사 구간 노선도. 대전시 제공
경부고속선 선형개량 공사 구간 노선도. 대전시 제공

고속철도(KTX) 경부선 대전역 진입 때 심한 곡선으로 안전을 위협하던 조차장구간이 지하로 직선화한다.

10일 대전시에 따르면 한국철도시설공단이 추진중인 경부고속철도 대전도심 선형불량 안전 취약구간인 동구 홍도동~대덕구 신대동간 5.96㎞의 선형개량사업비 3,637억원이 확정됐다.

이 구간은 경부고속철도가 편도 하루 121회 운행하고 있지만 안전문제로 고속열차가 서행하면서 지속적으로 선형개량 필요성이 제기됐다. 2014년 12월 철도시설공단에서 사전 타당성 조사 용역시행 후 한국개발연구원의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 등을 거쳐 총사업비가 확정됐다.

사업은 내년 설계 착수를 시작으로 2024년 공사가 완료될 예정이며, 선형개량이 이루어지면 고속열차 안전운행 확보와 운행단축, 유지보수비 절감 등의 효과가 기대된다.

대전시는 지하로 건설되는 조차장 구간이 충청권 광역철도 복선화 시설구간에 해당됨에 따라 기존 고속열차 선로용량을 광역철도로 활용하는 방안을 실시설계 단계에서 철도시설공단과 협의, 공사비를 절감하고 실질적인 3호선 역할을 하도록 할 계획이다.

시는 또 이번 사업과 연계해 그 동안 철도로 어려움을 겪던 지역주민에 대한 보상차원에서 철도변 정비와 주민편의시설 등 지원사업이 포함되도록 건의할 예정이다.

장시득 도시재생주택본부장은 “앞으로 사업효과 극대화를 위해 정부 부처와 적극적으로 협의, 시에 필요한 사업이 반영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지역건설경기 활성화를 위해 사업에 지역업체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허택회 기자 thheo@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