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대통령의 시간 속… 민주당ㆍ한국당, 주말 ‘조국 사태 대책’ 회의

알림

대통령의 시간 속… 민주당ㆍ한국당, 주말 ‘조국 사태 대책’ 회의

입력
2019.09.07 13:57
0 0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한국일보 자료사진.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한국일보 자료사진.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이 주말인 8일 ‘조국 사태’ 대응책 논의를 위해 각각 지도부 회의를 연다.

민주당 관계자는 7일 “내일 오후 4시 최고위원 간담회가 열릴 예정”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은 특히, 검찰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배우자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를 소속 대학 총장 표창장을 위조한 혐의로 전격 기소한 배경을 검토하고 대응 방향을 집중 논의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민주당은 검찰이 조 후보자의 청문회가 열린 6일 밤 정 교수를 방어권을 보장하는 조사 한번 없이 증거가 충분하다며 재판에 넘긴 것을 두고 조 후보자 임명을 막으려는 검찰의 조직적 저항으로 간주하는 기류다. 앞서 민주당은 인사청문회 전부터 광범위한 압수수색을 벌이고, 민감한 피의사실을 야당과 언론에 흘렸다면서 대통령의 임명권에 도전하는 정치 개입으로 비판해왔다. 민주당 관계자는 “검찰개혁 방해를 위한 검찰의 정치적 행보가 선을 넘었다”며 “가능성을 다 열어놓고 대응 방안을 찾아나갈 것”이라 말했다.

아울러 민주당은 문재인 대통령의 조 후보자 임명과 그 이후 사법개혁의 동력을 이어나갈 방안 등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이 임명을 강행할 의지를 보인 가운데, 민주당은 전날 청문회를 통해 후보자와 가족의 의혹이 대체로 소명돼 낙마할 이유는 없다고 판단하고 있다.

자유한국당도 8일 최고위원회의를 소집해 청문회 이후 대응 방안을 논의한다. 6일 아시아 3국 순방을 마치고 귀국한 문 대통령이 8, 9일 조 후보자 임명을 강행한다면 강력한 대여 투쟁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장외집회는 물론, 바른미래당과 연대한 국정조사 요구, 법무장관 해임건의안 제출 등이 거론된다. 특히, 후보자 배우자가 딸 입시와 관련한 스펙 위조 혐의로 기소된 점을 강조하며 여권을 향한 공세를 높일 것으로 보인다.

한편, 홍준표 전 한국당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맹탕 인사청문회를 보다가 화가 치민 날 검찰발 혁명으로 가슴을 쓸어내렸다”며 “기득권층의 위선과 민낯을 샅샅이 수사해 국민의 울분을 풀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그래도 법무부 장관을 임명할 것인가. 막장으로 가보자. 막장 전투에서 불의가 정의를 이길 수 있다고 보느냐”고 덧붙였다.

손현성 기자 hshs@hankooki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