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원F&B가 이달 초 내놓은 간편 요리가 가능한 RTC(Ready to Cook) 참치 캔 '동원참치 쿡' 4종. 동원F&B 제공

누적 판매량 63.5억 캔, 지금까지 팔린 캔을 일렬로 늘어놓으면 지구 13.5바퀴.

1982년 출시해 곧 40돌을 맞는 ‘명절 선물의 대명사’ 동원참치가 밀레니얼 세대(1980년대 초반~2000년대 초반 출생)를 향해 적극 손짓하고 있다. ‘1인 가구’와 ‘혼밥족’이 많은 젊은 세대를 겨냥해 가정간편식(HMR)으로 즐길 수 있는 참치 캔을 선보이는가 하면 톡톡 튀는 광고로 화제를 모으고 있다.

동원F&B는 이달 초 간편 요리가 가능한 RTC(Ready to Cook) 참치 캔 ‘동원참치 쿡’ 4종을 내놨다. 미역국과 짜글이(돼지고기와 채소를 넣어 맵고 짜게 끓인 음식), 볶음밥, 김치찌개에 활용하기 좋게 맞춤형 소스로 양념된 제품이다.

미역국용 참치는 참기름과 미역 농축액, 마늘 엑기스 등이 가미돼 있어 불린 미역에 참치 한 캔과 물만 부어 끓이면 미역국 맛을 느낄 수 있다. 특제 소스로 양념된 짜글이용 참치를 각종 자투리 야채와 함께 끓이면 간단하게 참치 짜글이가 완성된다. 볶음밥용 참치에는 특제 소스와 굴 소스 양념, 당근, 감자, 새송이 등 재료가 어우러져 있어 김치와 밥을 넣고 볶기만 하면 된다. 김치찌개용 참치에도 다진 양파와 각종 소스가 들어 있다.

참치 캔 옆면에는 조리법 영상을 볼 수 있는 QR코드가 인쇄돼 있다. 동원F&B는 또한 소비자들이 다양하게 참치 캔 요리를 즐길 수 있도록 일반 참치 캔 뚜껑에도 55가지 조리법을 일러스트로 담았다.

배우 조정석(오른쪽)과 걸그룹 에이핑크의 손나은이 동원참치 제품을 소개하고 있다. 동원F&B 제공

동원F&B가 약 한 달 전 선보인 광고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배우 조정석과 걸그룹 에이핑크의 손나은이 모델로 등장한 광고는 동원참치를 상징하는 노란색 배경 위에 참치로 만들 수 있는 음식이 무려 5조5억개(굉장히 많다는 뜻)라는 점을 강조한다. 조정석과 손나은이 부르는 ‘동원참치 송’은 공개 한 달 만에 유튜브와 페이스북 등에서 누적 합산 조회 수 1,500만, 누적 댓글 1만건을 각각 돌파했다. 동원F&B에 따르면 이 조회 수는 역대 동원F&B 광고는 물론 올해 국내 광고송 중에서도 1위다.

동원F&B 관계자는 “이번 광고의 가사와 리듬은 젊은 세대들 사이에서 올해의 수능금지곡(귀에 계속 맴돌아 수험생들이 피해야 한다는 뜻)이라 불릴 정도로 화제”라며 “앞으로도 동원참치가 가진 HMR 요소를 적극적으로 알리고 소비자들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겠다”고 말했다.

윤태석 기자 sportic@hankookilbo.com

공감은 비로그인 상태에서도 가능합니다

web_cdn 저작권자 © 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경제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