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이 시국에 일본 문화교류 떠난 청주교육청 “당장 귀국하라” 항의

알림

이 시국에 일본 문화교류 떠난 청주교육청 “당장 귀국하라” 항의

입력
2019.07.23 17:20
0 0
충북 청주교육지원청이 23일 ‘2019 국제교육문화교류 일본 돗토리시 방문’ 행사를 진행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지면서 시민들로부터 지적을 받고 있다. 홈페이지 캡처
충북 청주교육지원청이 23일 ‘2019 국제교육문화교류 일본 돗토리시 방문’ 행사를 진행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지면서 시민들로부터 지적을 받고 있다. 홈페이지 캡처

일본 여행 자제운동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충북 청주교육지원청이 일본 돗토리시로 교육문화교류 사업을 떠나 시민들의 공분을 사고 있다. 청주교육지원청 홈페이지 고객만족의견수렴 게시판에는 “당장 귀국 조치하라”는 주문부터 비판 의견 등이 연달아 게시되고 있다.

청주교육지원청은 23일부터 26일까지 3박 4일 일정으로 ‘2019 국제교육문화교류 일본 돗토리시 방문’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청주시내 중학교 배구부 학생 24명과 인솔단, 교육지원청 담당과장, 장학사 등 총 32명이 일본 돗토리시를 방문해 배구 교류활동과 문화 체험을 한다는 내용이다.

청주교육지원청의 ‘국제교육문화교류 일본 돗토리시 방문’은 지난해에도 진행된 행사다. 청주교육지원청은 당시 “정치적으로 예민한 양국 간의 정서를 감안할 때, 미래의 주역인 양국 중학생들 간의 예체능 및 문화교류를 통해 올바른 역사관을 정립하고 서로를 더욱 잘 이해하는 좋은 기회를 제공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공지한 바 있다.

올해 돗토리시 교육문화교류 행사가 비판을 받는 이유 중 하나는 최근 일본의 수출 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국민들 사이에서 벌어진 ‘일본 여행 보이콧’ 및 ‘일본 제품 불매 운동’ 시기와 겹친 탓이다. 청주교육지원청의 의견수렴 게시판에 시민들은 “손해를 무릅쓰고 여행을 취소한 국민들도 많은데 버젓이 일본으로 갔다는 소식에 화가 난다”, “아이들 교육에 힘써야 할 교육청이 무슨 일을 벌인 건가. 청소년 교육에 관심이 있는 게 맞느냐”며 비판 의견을 밝혔다. 일부는 “일본에서 지금 혐한 감정이 두드러지고 있는데, 아이들 안전이 우려된다”는 의견을 전하기도 했다.

심지어 여행 경비 일부가 세금으로 지출된 점, 예산안과 달리 국제교육문화교류단에 복지 장학생 대상자가 포함되지 않은 점 등이 알려지면서 행사 자체가 부실하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청주교육청 관계자는 “청주시가 일본 돗토리시와 자매결연한 것과 관련해 추진하는 민간교류 사업이기 때문에 일정을 바꿀 상황이 아니었다”고 해명했다.

이정은 기자 4tmrw@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