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청와대 ‘일본 강경론’에 지지층 결집했다

알림

청와대 ‘일본 강경론’에 지지층 결집했다

입력
2019.07.22 18:25
수정
2019.07.22 21:47
6면
0 0

 문 대통령 지지율 50% 돌파의 힘… 민주당도 상승, 한국당은 추락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2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2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이 50%를 돌파하며 8개월만에 최고치를 갱신했다. 청와대와 더불어민주당의 강경한 일본·야당 압박엔 ‘믿는 구석’이 있다는 평가다. 우리 국민이 일본과 경제전쟁 중인 정부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는 판단이지만, 과도한 이념공세나 반일정서를 활용한 편가르기는 부작용을 가져올 것이란 우려가 여권 내부에서도 제기된다.

리얼미터가 22일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신뢰 수준 95%, 표본오차 ±2.0%포인트)에 따르면 문 대통령의 국정 수행에 대한 긍정 평가는 지난주보다 4.0% 포인트 오른 51.8%를 기록했다. 이는 작년 11월3주차(52.0%) 이후 8개월여만의 최고치로, 남북미 정상회담 성사 직후인 이달 초 51.3%보다도 높은 수치다. 민주당 지지율도 42.2%로 상승세를 보인 반면, 한국당 지지율은 지난주보다 3.2% 포인트 내린 27.1%로 황교안 대표가 선출된 2월 전당대회 직전까지 추락했다.

일본의 부당한 경제 보복 조치와 상식 이하의 한국 비난 발언에 반일 감정이 불붙고 있다는 게 여당과 전문가들의 평가다. 김만흠 한국정치아카데미 원장은 “일본의 한국 때리기로 문재인 정부 지지층이 결집하는 현상으로 보인다”며 “일본 제품 불매운동 등을 보면 당분간 정부에 우호적인 분위기가 계속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일본 자민당의 궁극적 목표는 한국 정권을 일본 입맛에 맞게 바꾸려는 것”이라며 “일본의 지속적인 괴롭힘에 우리 국민이 결집한 것은 예견된 결과”라고 설명했다.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을 필두로 여권이 강경대응을 주도한 것도 주효했다는 평가다. 배종찬 인사이트케이 연구소장은 “조국 수석이 이른바 ‘사이다 발언’으로 여론의 구심점이 됐다”고 짚었다. 민주당 지도부의 한 의원은 “지금은 일본의 부당함을 전 세계에 알리면서 국민이 단결해 일본이 추가 보복조치를 취하지 않도록 압박해야 한다”며 “우선 정부가 일본과의 기싸움에서 밀리지 않는 모습을 보여주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정부에 대한 호의적 여론을 감안할 때 당분간 여당이 정국주도권을 놓치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이해찬 대표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추가경정예산안에 일본 수출 규제에 대응하기 위한 예산을 더했는데 한국당이 끝내 외면하고 말았다”며 한국당을 압박한 게 대표적이다. 여론의 지지를 바탕으로 추경, 민생법안, 개각 문제를 정면 돌파하려는 게 여당의 의도로 해석된다. 배종찬 연구소장은 “한국당이 추경에 계속 발목을 잡으면 경제 문제에 ‘야당 책임론’이 불거질 수 있다”며 “여당으로서는 한결 여유가 생기면서 최소 9월까지는 정국을 주도할 수 있게 됐다”고 했다.

그러나 청와대와 여당의 강력한 대응과 ‘친일’ 프레임이 부작용을 낳을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민주당 한 중진 의원은 “장기적으로 정부가 성과를 내지 못하고 경제 상황이 악화되면 지지층이 떨어져 나갈 것”이라며 “야당 일부 인사가 이해할 수 없는 언행을 하더라도 달래서 함께 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이 문제를 친일 내지 역사 문제로 끌고 갈수록 미국이나 유럽연합(EU) 등 다른 나라가 개입을 꺼릴 것”이라며 “친일 등 역사 분쟁이 아닌 경제 분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정지용 기자 cdragon25@hankookilbo.com

자세한 여론조사 결과는 리얼미터 홈페이지나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