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트럼프 "시간은 본질적인 것 아냐”...북미 실무협상 재개 늦춰질 듯

알림

트럼프 "시간은 본질적인 것 아냐”...북미 실무협상 재개 늦춰질 듯

입력
2019.07.17 07:28
0 0

 “북한과의 소통이 진전” 낙관론 펴면서도 제재유지 및 속도조절 재확인 

 국무부 “북한에 시간과 여유 주려고 한다” 

 북한, 실무 협상 재개와 한미훈련 중단 연계...북미 줄다리기 지속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6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연설을 하고 있다. AP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6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연설을 하고 있다. AP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6일(현지시간) 북한 문제와 관련해 "시간은 본질적인 게 아니다. 그러나 궁극적으로 좋은 일들이 일어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북한이 실무 협상 재개를 한미 훈련과 연계시키고 나선 데 대해 ‘협상을 서두르지 않는다’고 대응한 것으로 풀이돼 북미간 실무협상이 늦춰지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각료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북한과의 소통이 진전이라고 설명하며 낙관론을 펴면서도 제재 유지 입장과 속도조절을 재확인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 문제를 거론하면서 "내가 취임했을 때 북한은 전쟁에 들어갈 준비가 돼 있었다. 우리는 전쟁으로 향하고 있었다”며 자신이 아니었다면 전쟁이 일어났을 것이라는 주장을 재차 폈다. 그는 “어떠한 의사소통도, 어떠한 대화도 없었다"며 "우리는 끊임없이 지진 소리를 듣곤 했다. 그것은 지진이 아니라 핵실험이었다. 우리는 나쁜 방향으로 향하고 있었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러면서 지난달 30일 극적으로 이뤄진 북미 정상의 판문점 회동을 거론하면서 북한과 소통하며 좋은 관계를 맺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는 "아무런 계획도, 아무것도 없었다. 하루 전에 나는 '우리는 여기에 왔다. 김정은에게 인사하자'고 했다. 그 누구도 실제로 터프한 사람들과 어떻게 연락을 취할지 몰랐다”면서 “하지만 나는 그(김 위원장)와 매우 좋은 관계를 갖고 있다. 우리는 훌륭한 만남을 가졌다. 매우 좋은 소통이었다. 무슨 일이 일어날지 지켜보자"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어 "우리의 제재는 계속 유지되고 있다. 우리는 국경 문제에 있어 중국, 러시아와 협력하고 있다"며 제재 유지 입장을 확인하며 "나는 전적으로 서두를 게 없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나 어느 시점에 나는 우리가 아마도 그들(북한)을 위해, 모두를 위해, 전 세계를 위해 매우 좋은 무언가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는 엄청난 진전을 이뤘다. 그 진전은 훌륭한 소통이다”며 “이전에는 소통이 전혀 없었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 같은 트럼프 대통령의 언급은 북한과의 소통을 통해 전쟁 우려를 불식시킨 것을 자신의 대북정책 성과로 강조하는 동시에 비핵화 협상은 시간을 두고 풀어가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는 북미 협상 교착국면마다 언급했던 주장을 반복한 것으로 북미 실무협상의 조속한 재개에 대한 기대감을 낮춘 측면도 없지 않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판문점 회동 후 실무협상이 2~3주 내에 개최될 것이라고 언급했으나 북한이 아직 답을 주고 있지 않은 상태다. 아울러 북한 외무성 대변인은 미국이 한미훈련을 강행하면 실무 협상에 영향을 주게 될 것이라고 으름장을 놓아 실무 협상 개최 시기는 더욱 불투명해지고 있다.

이에 대해 모건 오테이거스 국무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우리는 협상이 재개되기를 고대한다”면서 ‘북한이 처음에 갖고 있지 않던 아이디어를 갖고 테이블로 나오기를 희망한다’는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의 전날 인터뷰 발언을 재차 거론했다. 그는 “우리는 그들(북한)에게 이런 일이 일어날 수 있도록 시간과 여유를 주려고 한다”고 말해 북한이 실무 협상에 나올 때까지 기다리겠다는 뜻을 보였다. 북한이 한미훈련을 문제 삼아 실무 협상을 늦추는 데 대해 미국도 서두를 것 없다고 대응하며 줄다리기를 이어가는 셈이다.

워싱턴=송용창 특파원 hermeet@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