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울산원자력방재타운 시민토론회는 ‘들러리’

알림

울산원자력방재타운 시민토론회는 ‘들러리’

입력
2019.07.13 10:55
수정
2019.07.13 11:01
0 0

“기업ㆍ연구소ㆍ원자력대 유치 반대”

의견제시에도 최종보고서엔 싹 빼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 회원들이 12일 원자력방재타운 최종보고회가 열린 울산시청에서 침묵시위를 벌이고 있다.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 제공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 회원들이 12일 원자력방재타운 최종보고회가 열린 울산시청에서 침묵시위를 벌이고 있다.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 제공

울산시와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이 원자력방재타운 건립을 위한 시민토론회에서 제시된 시민단체 의견은 싹 빼고 최종보고서를 만들어 시민단체와 토론회를 들러리 세웠다는 반발을 사고 있다.

울산시는 울주군 삼남면 교동리 일대에 2020년부터 9년간 720억원을 들여 국내 최초의 원자력방재타운을 조성하기로 하고 지난 4일 시민토론회를 열었다. 울산시는 앞서 KISTEP에 1억8,400만원을 들여 타운조성관련 용역을 발주했다. 울산시는 토론회 직후 “시민의견을 충분히 반영해 12일 최종보고회를 갖고 이달 말 최종 용역보고서를 도출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4일 열린 시민토론회에서 제기된 시민단체의 의견은 12일 열린 최종보고회에서 제시된 최종보고서에 전혀 반영되지 않았다.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은 4일 토론회에서 “첨단산업(로보틱스 융합) 육성과 일자리 창출, 연구 인프라 지원(R&D) 및 기업 인큐베이팅, 스타트업 육성, KINGS(한국원자력대학원대) 유치 등 실질적인 방사능방재 인프라 구축과 직접 관련 없는 항목은 빼고 실질적인 방사능 방재 대책을 세워야 한다”는 의견을 냈다. 이 단체는 이런 의견을 문서로도 냈다. 그러나 “최종보고서는 시민토론회에서 R&D 인큐베이팅센터 설치 이유, 원자력대 설치 이유를 시민들이 물어본 것처럼 허위로 보고서를 작성했다”며 “설치 이유를 물어본 것이 아니라 R&D 인큐베이팅센터 운영과 지원에 반대하고 한국원자력대학원대 유치를 반대한다는 의견을 울산시와 용역업체에 전달했다”며 반발하고 있다. 실제 KISTEP가 12일 제시한 최종보고서 <2. 주요 의견수렴 내용>에는 시민단체가 연구소 및 대학 유치 반대의견을 제시했다는 내용은 전혀 없었다.

이에 따라 울산시가 시민토론회를 적법절차를 갖추기 위해 들러리 세웠다는 비난이 일고 있어 향후 파장이 커질 전망이다.

시민단체 관계자는 “이런 엉터리 용역보고서는 신뢰할 수도 없어 폐기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창배 기자 kimcb@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