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품질재단(KFQ)이 7월 16일부터 18일까지 제1차 CMVP 교육을 수행한다고 17일 밝혔다.

CMVP는 국제 통용 에너지 효율 프로토콜인 IPMVP에 따라 에너지 절감량 산정, 에너지 효율화 개선 사업의 성과 검증 등 에너지 M&V를 수행할 수 있는 국제 자격이다.

최근 에너지 효율이 제5의 에너지로 간주되면서 선진국을 중심으로 에너지 효율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추세다. 국내에서도 에너지 효율을 에너지 분야의 신산업이자 온실가스 감축 목표 달성의 중요한 수단으로 여기고 관련 정책을 확대하고 있다.

에너지 M&V는 에너지 효율 향상 사업에 따른 에너지 절감량을 신뢰할 수 있도록 측정, 검증하는 작업이다. 유럽연합(EU), 미국 등을 중심으로 공급자에너지효율향상(EERSㆍEnergy Efficiency Resource Standard) 제도, 에너지 효율(Energy Efficiency) 프로젝트, 에너지 성과 계약 등의 에너지 절감 사업(ESCO)에서 제3의 기관에 의한 M&V 검증이 확산되고 있다.

국내에서도 에너지 효율 정책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정책 성과에 대해 이해관계자가 신뢰할 수 있는 M&V 방법이 논의되고 있다. 에너지 효율 개선 프로젝트에 대한 제3 기관 검증 요구도 확산되고 있다.

KFQ는 지난 4월 EVO와 양해각서(MOU)를 체결했고, 5월에는 EVO 교육기관 협약을 체결한다. 이를 통해 검증, 교육, 연구를 포괄하는 에너지M&V 전문기관으로 도약하겠다고 밝혔다.

* IPMVP(International Performance Measurement and Verification Protocol) :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에너지효율 M&V 프로토콜

* EVO(Efficiency Valuation Organization): IPMVP 출판 및 국제 에너지효율 M&V 확산을 위한 미국 소재 비영리기관

공감은 비로그인 상태에서도 가능합니다

web_cdn 저작권자 © 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경제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