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고민정 “인사 책임론, 무조건 자리 내던지는 게 능사일까”

알림

고민정 “인사 책임론, 무조건 자리 내던지는 게 능사일까”

입력
2019.04.01 10:26
수정
2019.04.01 10:34
0 0

 청와대 부대변인 라디오 인터뷰 

고민정 청와대 부대변인. 연합뉴스
고민정 청와대 부대변인. 연합뉴스

고민정 청와대 부대변인은 1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ㆍ국토부 장관 후보자가 낙마함에 따라 청와대 인사검증 라인을 향한 책임론이 불거지고 있는 상황과 관련해 “많은 분들의 의견들을 청취하면서 판단을 할 예정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고 부대변인은 이날 MBC라디오 ‘심인보의 시선집중’ 인터뷰에서 “조국 민정수석과 조현옥 인사수석을 경질하라는 책임론이 나오는데 어떤 움직임이 있는가’라는 질문에 이 같이 답하면서 “현재 검토를 하고 있느냐고 묻는다면 검토된 바는 없다. 무조건 자리를 내던지는 것만이 능사일까라는 의문도 좀 든다”고 말했다.

고 부대변인은 ‘청와대의 검증과정이 국민의 눈높이와 동떨어져 있는 게 아니냐’는 질문에 “소양과 전문성 두 가지 모두 다 완벽하게 갖춰진 것이 물론 100점짜리일 것”이라며 “소양만 있고 능력 없는 사람도 안 될 것이고 능력만 있고 소양이 없어도 적당하진 않을 텐데 현실적인 부분에 있어선 이 두 가지를 모두 완벽히 충족하는 사람을 찾는 게 쉽진 않았다”고 토로했다. 그는 “때론 한쪽이 조금 부족한 경우가 생기기도 하고 그렇기 때문에 인사청문회, 또 언론의 취재, 이런 것들을 통해서 검증의 완결단계로까지 간다는 생각이 든다”며 “결국 국회의 판단, 국민들의 판단, 모든 것들이 종합적으로 반영이 되는 게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야권에서 나머지 장관 후보자 5명도 반대하고 있는 상황에서 청와대가 임명을 강행할 가능성이 있느냐는 질문에 대해선 “미리 정해놓은 방침은 없다”며 “상황이 벌어지면 거기에 대해 저희들도 여러 가지 다각도 측면에서 검토해 입장이나 혹은 방침 등을 정할 예정”이라고 했다. 특히 야권의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ㆍ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지명 철회 촉구 입장에 대해선 “다른 추가조치에 대해 논의된 바 없다”고 선을 그었다.

김현빈 기자 hbkim@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