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이종걸 “김진태 5·18 유공자 명단 요구 졸렬하고 교활”

알림

이종걸 “김진태 5·18 유공자 명단 요구 졸렬하고 교활”

입력
2019.02.15 11:29
수정
2019.02.15 15:31
0 0
2.8독립선언 100주년 기념사업위원회 위원장인 이종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7일 저녁 일본 도쿄 지요다구 간다 도쿄 재일본한국YMCA(이하 도쿄YMCA)에서 열린 '2.8독립선언 100주년기념 전야제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2.8독립선언 100주년 기념사업위원회 위원장인 이종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7일 저녁 일본 도쿄 지요다구 간다 도쿄 재일본한국YMCA(이하 도쿄YMCA)에서 열린 '2.8독립선언 100주년기념 전야제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독립운동가 이회영 선생의 후손인 이종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김진태 자유한국당 의원의 5·18 국가유공자 명단 공개 요구를 두고 “정략은 졸렬하고, 의도는 교활하다”고 비판했다.

이 의원은 15일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 계정을 통해 “5·18 북한군 주도설이 집중공격을 받자 논점을 틀면서 제명·사퇴 요구에 맞불을 놓는 것”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우선 김 의원의 명단 공개 주장에는 다른 의도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의 진짜 속셈은 쉽게 간파된다. 5.18은 100% 폭동이며, 따라서 선동에 이용된 ‘희생자’는 있을지언정 ‘유공자’는 없다. 폭동 주체가 광주인이냐 외부인인가의 문제인데, 명단을 정밀 조사하면 외부인이 드러날 것이라는 계산인 것이다. 그 결과 광주인이면 선동에 동원된 희생자, 외부인이면 ‘불순세력’이거나 북한군으로 몰려는 것이다”라고 이 의원은 설명했다. 이미 광주시가 홈페이지에 광주 민주화 유공자 관련 현황을 공개하고 있고, 광주 5ㆍ18기념센터 뒤 5ㆍ18 기념공원 벽면에 유공자 명단 4,000여명이 공개돼 있는데도 김 의원이 억지를 부린다는 비판이었다.

그는 또 “(김 의원이)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광주에 없었는데도 5·18 유공자가 됐다는 발언을 가짜 유공자가 널려있다는 증거인양 써먹는다”며 “악의적”이라고 비판했다. 이 대표가 유공자가 된 것은 ‘5·18민주화운동관련자보상등에관한법률’에 의해서고, 이 법에선 유공자를 ‘5월 18일을 전후한 5·18민주화운동과 관련된’으로 규정하고 있어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것이다.

이 의원은 “이해찬 대표를 5.18 유공자로 ‘만들어준’ 주체는 학생운동가 등을 고문해서 5.18의 배후조종자로 만들고 ‘김대중내란음모사건’을 조작한 계엄사 합수부”라며 “광주와 무관한 운동가를 광주와 관련이 있다고 조작을 했으니 결과적으로 광주와 관련을 맺게 됐다”고 꼬집었다. 이어 “김 의원은 80년 쿠데타세력, 특히 그 우두머리였던 전두환한테부터 따져라”라고 공박했다.

앞서 김 의원은 14일 오전 MBC라디오 ‘심인보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이해찬 대표는 광주에 가보지도 않았는데 5·18 유공자가 됐다”며 5·18 유공자 명단을 공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김 의원이) 개인정보보호 침해라는 실정법 위반과 블랙리스트 오용 가능성에도 불구하고 명단 공개를 요구한다면, 그리고 떳떳하고 책임 있는 우파 정치인이라면, 세금으로 호의호식했던 공안세력의 비밀명단에 대한 의문부터 답해야 공정하다”고 했다.

이 의원은 조선일보가 1967년부터 운영 중인 청룡봉사상에서 ‘국가보위에 공헌한 경찰관’을 대상으로 한 ‘충상’ 수상자 명단을 예로 들었다. 충상은 신변 보호와 기밀 유지를 이유로 수상자 실명조차 비공개지만, 알려진 충상 수상자 중 한 명이 고문경찰의 대명사 이근안이라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다른 수상자들이 정말 국가에 공헌했는지, 고문 조작으로 자신은 출세하면서 무고한 사람의 인생을 망치고 민주화 이후 무죄가 된 사건에 책임은 없는지 밝혀야 한다”고 했다.

또 5·18 관련 군 유공자 명단을 예로 들며 “공적이 과장되고 불투명한 사람들이 있다는 합리적 의심이 있어 왔다”며 “먼저 공개가 되어야 할 진짜 유공자 명단은 따로 있다”고 덧붙였다.

이소라 기자 wtnsora21@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