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정부, 겨울철 안전 대비태세·공직기강 확립 강화…기동감찰반 운영

알림

정부, 겨울철 안전 대비태세·공직기강 확립 강화…기동감찰반 운영

입력
2018.12.09 10:27
수정
2018.12.09 10:28
0 0

행정안전부는 9일 동절기 안전사고에 대비해 기동감찰반을 꾸려 안전감찰에 나선다고 밝혔다. 최근 경기 고양 저유소 화재와 지하 통신구 화재, 고양 온수관 파열 등 다양한 형태의 사고가 잇따르고 있는 데다, 본격적인 겨울철로 접어들면서 각 부처의 안전대책 감시도 강화하기 위해서다.

감찰 대상은 각 정부 부처와 지방자치단체, 각종 공사·공단 등 재난관리 책임기관들이다. 기동감찰반은 한파나 대설 등에 대비해 행안부가 지난달 수립해 총리실에 보고한 동절기 재난안전대책을 감찰 대상 기관들이 제대로 이행하는지 불시에 현장 점검한다. 기동감찰반은 2개 팀을 동시에 가동하는 방식으로 여느 때보다 많은 인력을 활용할 계획이다. 감찰반은 세부 계획이 마련되는 대로 곧 활동을 시작해 내년 2월까지 운영된다.

감찰은 대상 기관 숫자를 미리 정하지 않고 사전에 다각도로 정보를 파악, 재난 대비가 부실한 정황이 있는 기관을 집중적으로 들여다보는 식으로 실시된다.

행안부 등이 별도로 시행하는 취약시설 안전점검에서 지적된 사항을 각 기관이 적절하게 지키는지도 감찰 대상이다.

행안부는 감찰에서 징계 사유가 있는 공무원이 적발되면 규정에 따라 소속 기관에 문책을 요구하고 기관 전체적으로 문제가 있으면 그에 상응하는 조치를 할 예정이다.

이번 안전감찰은 최근 전례가 없는 각종 사건·사고가 잇따라 일어난 데다 겨울철을 맞아 관가에 긴장감을 불어넣을 필요가 있다는 판단에서 이뤄지는 것이다.

행안부 관계자는 "때에 따라 겨울에 한파가 오면 감찰 계획을 세워 시행하기도 한다"면서 "이번에는 여러 사고가 계속 일어나다 보니 공직기강 확립 차원에서 특별히 감찰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허재경 기자 ricky@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