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건강 못 챙기고 일하는 30ㆍ40대, 고혈압ㆍ당뇨 예방해야
알림

건강 못 챙기고 일하는 30ㆍ40대, 고혈압ㆍ당뇨 예방해야

입력
2017.08.31 09:06
0 0
질병관리본부 제공
질병관리본부 제공

‘혈압 120 미만·혈당 100 미만·콜레스테롤 200 미만’

31일 질병관리본부는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 주간'(9월 첫주)을 맞아 건강 관리에 취약한 30∼40대 직장인을 대상으로 '자기 혈관숫자 알기, 레드서클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레드서클'은 심뇌혈관질환 예방을 위한 건강 캠페인의 상징으로 건강한 혈관을 의미한다. 이번 캠페인에는 전국 시도와 254개 보건소가 참여해 혈압과 혈당을 측정하고 심뇌혈관질환 예방 관리법 등을 안내하는 '레드서클존'을 운영한다.

혈압의 정상수치는 수축기 혈압 120mmHg 미만, 이완기 혈압 80mmHg 미만이다. 혈당은 공복혈당 100mg/dL 미만, 총콜레스테롤은 200mg/dL 미만이 정상수치다.

심뇌혈관질환은 우리나라의 주요 사망 원인으로, 선행 질환인 고혈압과 당뇨병, 이상지질혈증(고지혈증)을 잘 관리하고 치료하면 예방할 수 있다. 그럼에도 경제 활동을 가장 많이 하는 30∼40대는 50~70대에 비해 각 질환에 대한 인지율이나 치료율이 가장 낮다.

질병관리본부는 심뇌혈관질환 예방과 관리를 위해 ▦금연 ▦술은 하루 한두 잔 이하 ▦음식은 싱겁게 골고루, 채소와 생선을 충분히 ▦매일 30분 이상 적절한 운동 ▦적정 체중과 허리둘레 유지 ▦스트레스 줄이기 ▦정기적 혈압·혈당·콜레스테롤 측정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치료 ▦뇌졸중, 심근경색증의 응급 증상 숙지하고 발생 즉시 병원 가기 등 9가지 생활 수칙을 제시했다.

이성택 기자 highnoon@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