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국민의당 석고대죄하라” 십자포화… 당청 교감설

알림

“국민의당 석고대죄하라” 십자포화… 당청 교감설

입력
2017.07.10 18:05
0 0

추미애 “DJ에 정치 배운 박지원

양심 따른 행동과 책임 촉구”

우원식도 작심 발언 쏟으며 가세

文 대통령 귀국 맞춰 총공세

“정계개편 염두에 둔 행보” 분석도

추미애(가운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 대표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오대근기자
추미애(가운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 대표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오대근기자

문준용씨 특혜 의혹 제보 조작사건이 정치권에서 일파만파로 커지고 있다. 추미애 대표의 개인적 공세 차원을 넘어 민주당이 국민의당 지도부를 정면 겨냥한 채 당 차원의 대응을 본격화하면서 당대당 정면 충돌 양상으로 번지고 있다. 민주당의 대응은 청와대와의 조율 속에 진행되고 있다는 관측이 나도는 가운데 여권이 사실상 국민의당 체제 붕괴를 유도하고 있다는 정계개편설도 번지고 있다.

10일 민주당 지도부는 파상공세는 이전과 양상이 달랐다. ‘머리자르기’ 발언 이후 연일 국민의당을 향한 공격의 선봉에 서고 있는 추 대표는 박지원 전 대표를 정면으로 겨냥했다. 추 대표는 “김대중 전 대통령으로부터 정치를 배웠다는 박 전 대표에게 양심에 따른 행동과 정치에 대한 책임을 촉구한다”고 몰아붙이기까지 했다. 그간 추 대표의 강성 발언에 조심스러운 입장을 견지하던 우원식 원내대표도 “국민의당은 검찰조사 결과를 즉각 받아 들이고 국민 앞에 석고대죄하라”고 작심발언을 쏟아냈다.

민주당 지도부의 대응은 “국민의당에 이대로 계속 끌려 다닐 경우 향후 국정 운영 과정에서도 휘둘릴 가능성이 적지 않기 때문에 이번 사태만큼은 확실히 마침표를 찍고 가야 한다”는 여권의 강경한 기류와 무관치 않다. 추 대표 측 관계자도 “정당 민주주의를 해친 범죄행위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는 인사들을 좌시하지 않겠다는 원칙이 확고하다”며 “협치도 품격을 유지하는 공당과 할 수 있는 일로, (박 전 대표가 책임지지 않으면) 끝까지 갈 수 밖에 없다”고 했다.

그러나 야3당이 송영무 국방부 및 조대엽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 임명에 반대하면서 대치정국의 파고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어떻게든 국민의당과 손을 잡고 정국을 풀어가야 할 민주당의 대응치고는 예사롭지 않은 분위기다. 문재인 대통령이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를 마치고 귀국한 10일에 맞춰 민주당 지도부의 강경한 총공세가 시작됐다는 점도 공교롭다.

이런 정황을 근거로 청와대와 여권 지도부의 교감설이 흘러 나왔다. 여권 관계자는 “대표와 원내대표가 국민의당을 향해 한 목소리로 비판한 것이 청와대와 내부 조율 없이 이뤄질 수 있었겠느냐"고 말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도 “당장 지방선거가 있는데 우리가 무르게 처리한다면 네거티브 의혹은 더욱 커질 수 밖에 없지 않느냐”면서 추경 등 협치 파행 우려에 대해서도 “별개로 풀어야 할 문제”라고 분리 대응 입장을 분명히 했다.

정치권에서는 정계개편을 염두에 둔 여권의 강경 행보라는 관측도 번지고 있다. 물론 청와대나 여당은 “인위적인 정계개편은 있을 수도 없고 가능하지도 않다”고 선을 긋고 있다.

하지만 국민의당이 조작 파문에 직격탄을 맞고 독자 생존이 불가능한 상태로 빠지면서 여권의 강공은 정치지형에 상당한 영향을 줄 수도 있다는 관측이다. 한국사회여론연구소가 지난 7,8일 전국 유권자 1,01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는±3.1%p)에 따르면, 국민의당 지지율은 3.8%로 원내 5개 정당 중 최하위였고, 호남에서도 자유한국당보다 낮은 3.5%를 기록하는 데 그쳤다. 이날 국민의당 전북도당 부위원장이 탈당하는 등 당원 이탈도 가속화되고 있다.

김성환 기자 bluebird@hankookilbo.com

*상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www.nesdc.go.kr) 홈페이지 참조.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