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단독] '정유라 지원 관련' 삼성 간부 줄소환 시작

알림

[단독] '정유라 지원 관련' 삼성 간부 줄소환 시작

입력
2017.01.05 04:40
0 0

특검, 대가성 뇌물 거래에 무게

靑·삼성의 압박·지시 여부 추궁

승마협회 부회장직 경질에

朴대통령 직접 개입 정황 확인

제3자 뇌물죄 적용 가능성 커져

최순실(61·구속기소)씨와 삼성 간 뇌물성 거래 의혹을 수사 중인 박영수(65) 특별검사팀이 이영국 전 대한승마협회 부회장(현 제일기획 상무)을 극비리에 소환 조사한 것으로 확인됐다. 최씨 모녀 지원을 그룹 현안이었던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을 도와준 대가로 볼 수 없다는 게 삼성 측 주장이지만, 특검팀은 현재까지의 관련자 증언과 확보한 각종 증거 자료를 종합할 때 박근혜 대통령을 정점에 둔 대가성의 뇌물 거래라는데 무게를 두고 있다. 이 전 부회장 조사를 마친 특검팀은 이르면 이번 주부터 최씨 모녀 지원에 관련한 삼성 측 간부들을 차례로 불러 조사할 방침이다.

4일 사정당국에 따르면 특검팀은 지난 3일 이 전 부회장을 불러 승마협회 부회장 재직 당시 최씨와 그의 딸 정유라씨를 지원하라는 삼성 혹은 청와대 등의 지시나 압박이 있었는지 등을 집중 확인했다. 삼성승마단 출신으로 승마 전문가인 이 전 부회장은 2015년 3월부터 승마협회의 행정을 총괄하다 그 해 7월 물러났다. 이후 당시 승마협회 전무였던 박원오 전무 주도로, 최씨의 독일법인 코레스포츠(비덱스포츠의 전신)와 승마선수 훈련지원 명목의 계약을 체결하는 등 최씨 모녀에 대한 삼성 측의 지원이 이뤄졌다. 이 전 부회장이 갑작스럽게 물러난 배경을 두고 승마협회 안팎에서는 최씨 측을 지원하라는 삼성의 지시를 거부했기 때문이라는 의혹이 제기돼 왔다.

특검팀은 앞서 검찰이 확보한 안종범 당시 청와대 경제수석의 업무수첩을 인계 받아 분석하는 과정에서, 박 대통령과 이재용 부회장의 독대(2015년 7월25일) 직후인 26일자 메모 ‘승마-교체 이영국→김재열 라인(황성수)’이라는 대통령 지시 사항을 확인했다. 독대 하루 전인 24일 박 대통령이 안 전 수석에게 이 전 부회장과 권오택 당시 협회 총무이사(삼성전자 부장) 등 임원 2명의 실명을 거론하면서 직접 교체를 지시한 사실도 파악했다. 실제 박 대통령과 이 부회장의 독대 직후 이 전 부회장은 경질됐고, 황성수 삼성전자 전무로 교체가 됐다. 이 전 부회장의 경질이 안 전 수석을 통한 박 대통령의 지시에 따른 것이라는 얘기다.

이에 따라 특검팀은 박 대통령의 제3자 뇌물죄 적용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최씨 모녀에 대한 삼성의 지원이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을 도와준 데 따른 대가였다는 점을 뒷받침하는 정황이 속속 드러나는 상황에서, 박 대통령이 이 전 부회장 경질 등에 나서는 등 검은 거래의 과정에 직접 개입했다면 처벌은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박 대통령이 이 부회장 독대 자리에서 ‘승마 지원’이 지연되는 문제를 거론하면서 ‘화’를 냈고 ▦관련 내용을 사전에 몰랐던 이 부회장은 독대 후 서둘러 회의를 소집했으며 ▦이후 승마협회 지원이 일사천리로 진행이 됐다는 점 등 특검팀이 파악한 정황들이 이 같은 판단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삼성 측은 대가성을 강하게 부인하고 있다. 이 전 부회장의 경질은 물론 정씨 모녀에 대한 금전적인 지원 등이 대통령의 지시였을 뿐 합병에 따른 대가와는 무관하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협박의 피해자이지, 뇌물공여의 피의자가 아니라는 입장이다. 사정당국 관계자는 “삼성 측 주장에 따라 박 대통령과 최씨의 협박 등의 혐의도 배제하지는 않겠지만, 지금까지 드러난 정황을 볼 때 대통령에 대해서는 뇌물 쪽으로 혐의를 굳혔다고 봐야 한다”며 “다만 삼성에 대해서는 이 전 부회장을 시작으로 단계별로 삼성 측 간부들을 불러 이를 입증해 나가는 단계를 거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남상욱 기자 thoth@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