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특검, 최태민 일가 재산 정조준… 朴과의 유착구조 ‘뿌리’로 판단

알림

특검, 최태민 일가 재산 정조준… 朴과의 유착구조 ‘뿌리’로 판단

입력
2016.12.23 04:40
0 0

朴, 축재과정 개입 가능성 주시

40년 친분 고리 찾기 수사 집중

박영수 특검(오른쪽)이 21일 오전 서울 강남구 대치동 특검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영수 특검(오른쪽)이 21일 오전 서울 강남구 대치동 특검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다. 연합뉴스

최순실(60·구속기소)씨의 막대한 해외 재산이 수면 위로 드러나면서 박영수(64) 특별검사팀이 최태민 일가의 재산 형성과정을 예의 주시하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과 최씨 집안의 수십년 친분이 재산을 매개로 맺어진 관계인지를 분석해 상식적으로 납득이 잘 안 되는 이들의 유착구조의 뿌리를 드러내겠다는 얘기다.

최씨의 정확한 재산 규모와 재산 축적 과정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다. 1980년대 중반부터 육영재단 유치원과 초이유치원 등을 운영했고, 90년대 서울 강남 일대 부동산에 투자를 하면서 재산을 불려 현재 국내ㆍ외에 340억원 정도의 재산을 가지고 있다는 정도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90년대 부동산 광풍을 고려하더라도 유치원을 운영하다 수 백억원대 부동산 자산가가 된 사실이 석연치 않은데, 여기에 해외 페이퍼컴퍼니를 통한 거액의 차명 재산까지 드러나면서 의혹은 더 커지고 있다. ‘또 다른 종자돈’이 있는 게 아니냐는 것이다. 의혹의 시선은 최씨의 부친인 최태민(94년 사망)씨로 향한다. 최태민씨의 막대한 재산의 일부가 최씨게 넘어갔을 것이라는 의심이 나온다.

특검팀은 특히 최태민씨의 재산 축적 과정에 박 대통령이 깊숙이 개입했을 가능성을 눈여겨 보고 있다. 최태민씨는 구국봉사단 총재를 맡았을 당시 퍼스트레이디 역할을 했던 박 대통령을 내세워 기업 등으로부터 거액의 돈을 끌어모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70년대 초·중반 생계가 아주 어려웠다. 그러다 (박 대통령을 명예총재로 앉힌 이후) 돈 천지였다”(최태민 의붓아들 조순제씨), “(아버지가) 구국봉사단 일을 맡고 몇 년 뒤 역삼동의 수백 평 저택으로 이사를 가는 등 형편이 확연히 달라졌다”(최태민 아들 재석씨)는 등의 증언도 이를 뒷받침하고 있다.

더불어 영남대의 전신인 대구대학 설립자 고(故) 최준 선생의 손자 최염(83)씨가 최근 “박 대통령이 영남대를 장악했던 8년간 최태민 일가는 학교 운영을 좌지우지하면서 법인 재산을 팔아치웠다”고 폭로한 부분도 의미심장하다. 대통령은 80년 4월 28세에 영남대 이사장이 됐는데, 당시 학교 소유의 땅을 헐값에 판 돈이 ‘최태민→최순실’로 흘러갔다는 주장이다.

특검팀은 최근 2007년 한나라당 대선 후보 경선 당시 이명박(MB) 후보 캠프에서 ‘박근혜 후보 검증’을 맡았던 정두언 전 의원을 만나 최태민 일가의 재산형성 과정과 박 대통령과의 인연 등을 캐묻는 등 본격적인 수사 행보에 돌입했다. 독일 사정당국에 최씨 일당 10여명의 차명 의심 계좌 거래내역과 페이퍼컴퍼니 설립 과정 등의 자료를 요청, ‘현재(최순실)와 과거(최태민)’를 동시에 살펴보고 있다.

특검은 두 집안의 40년 관계가 재산을 고리로 얽힌 것으로 드러난다면 최씨와 대통령의 비리구조가 명확히 규정될 것으로 보고 있다. 법조계 관계자는 “조사 과정에서 최씨의 해외재산에 박 대통령의 재산이 섞여 있거나, 박 대통령이 최씨의 불법적 재산 형성에 영향을 준 사실이 확인된다면 지금보다 더 큰 메가톤급 파장이 일 것”이라고 말했다.

남상욱 기자 thoth@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