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강원대 교수 202명 “대통령 퇴진”

알림

강원대 교수 202명 “대통령 퇴진”

입력
2016.11.02 18:47
0 0
강원대 교수들이 2일 학내에서 박근혜 대통령 퇴진을 요구하는 시국선언문을 낭독하고 있다. 강원대 시국선언 참여 교수 제공
강원대 교수들이 2일 학내에서 박근혜 대통령 퇴진을 요구하는 시국선언문을 낭독하고 있다. 강원대 시국선언 참여 교수 제공

강원대 교수들이 2일 시국선언문을 통해 “비선실세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은 권력의 사유화로 인한 민주주주의 유린 행위이며, 상상을 초월하는 국가적 재난”이라며 “결국 이번 사태의 정점에 대통령 자신이 자리하는 만큼 사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춘천캠퍼스 미래광장에서 발표한 시국선언문에는 강원대 교수 202명이 서명했다.

교수들은 “대통령이 정말 국민이 위임한 막중한 권한과 권력을 사인(私人)이 행사하도록 부추겼다면 이는 중대한 위헌행위”라며 “대통령과 청와대 고위공직자, 최순실 그리고 호가호위(狐假虎威)한 주변 인물을 포함한 당사자 모두에게 응분의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박 대통령은 스스로 조사받을 것을 천명하고, 국정농단에 일조한 집권여당의 책임자들도 즉각 사퇴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오후 춘천교대 교수회와 총학생회도 학내 집현전관 앞에서 발표한 시국선언문을 통해 박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했다.

두 단체는 “대통령은 민주 헌정 질서가 유린되고 국가 통치권에 대한 국민의 신뢰가 무너진 이번 사태의 책임을 지고 물러나야 한다”고 밝혔다. 춘천교대 교수회는 특검을 통한 성역 없는 수사와 거국중립내각 구성을 정치권에 촉구했다.

박은성 기자 esp7@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