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충청 르네상스] “세종시에 국회 분원ㆍ청와대 제2 집무실 설치해야”

알림

[충청 르네상스] “세종시에 국회 분원ㆍ청와대 제2 집무실 설치해야”

입력
2016.04.26 20:00
0 0
이춘희 세종시장은 "2단계로 접어든 세종시에 국회분원과 청와대 제2집무실이 들어서고, 잔류부처 이전도 마무리해야 한다"며 정치권과의 적극적인 공조 의지를 밝혔다. 세종시 제공
이춘희 세종시장은 "2단계로 접어든 세종시에 국회분원과 청와대 제2집무실이 들어서고, 잔류부처 이전도 마무리해야 한다"며 정치권과의 적극적인 공조 의지를 밝혔다. 세종시 제공

이춘희 세종시장은 “세종시를 명실상부한 신행정수도로 완성하는데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이 시장은 이를 위해 국회 분원과 청와대 제2집무실 설치에 적극 나설 방침이다.

사실 이 두 가지 사안은 그에게 ‘특허권’이 있다. 그가 2012년 1월 지방선거 출마 선언 때 공약을 통해 처음 제안한 것이기 때문이다. 당시 그의 이 공약은 유권자는 물론, 정치권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그리고 지금은 여야 모두 20대 총선에서 공약으로 내걸 정도로 설득력과 공감대를 얻었다.

그는 “세종청사 정부부처의 비효율을 극복하려면 세종시에서 상임위원회 개최가 가능토록 국회 분원을 설치해야 한다”며 “청와대 제2집무실 마련도 함께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난 총선에서도 여야 모두 국회 분원 설치를 약속한 만큼 정치권과 공조해 20대 국회에서 이 과제를 해결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그는 “국회 이전은 헌법 개정과 국민적 동의가 필요하지만, 국회분원 설치는 국회가 결심만 하면 즉시 가능하다”며 자신감을 드러냈다.

행정도시특별법에 따른 잔류부처 이전도 적극 추진할 요량이다. 그는 “신설부처인 미래창조과학부가 법에 따라 세종시로 이전하는 게 당연하다”며 “해양수산부도 세종시에 입주해 있지만 이전 고시는 아직 이뤄지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행복도시법 16조에는 외교부와 통일부, 법무부, 국방부, 행정자치부, 여성가족부 등 6개 부처를 제외한 모든 기관은 세종시로 이전토록 규정돼 있다.

그는 행정자치부의 추가 이전도 꼭 필요하다고 했다. 지방자치를 총괄하는 부처가 지방이 아닌 서울에 있다는 것은 누가 봐도 잘못된 것이라는 것이다. 그는 “세종시 국회의원 후보들도 여야를 막론하고 수도권 잔류 부처의 이전을 공약으로 내세웠다”며 “총선이 끝난 만큼 정치권과 공조해 이 문제들을 적극 풀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중앙부처와 인사 교류를 적극 추진하는 등 세종시의 미래를 이끌 공무원 역량 강화에도 공을 들이고 있다. 이 시장은 “세종시는 출범 4년을 맞았지만 여러 가지로 아직은 부족하다”며 “승진자들을 가급적 중앙부처에 파견 근무토록 해 업무 역량은 물론, 인적 네트워크도 키우도록 하고 있다”고 말했다.

최두선 기자 balanceds@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