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차이나, 아시아·유럽 보험사 인수 혈안"
알림

"차이나, 아시아·유럽 보험사 인수 혈안"

입력
2015.06.10 09:02
0 0

1939년 9월 히틀러가 폴란드를 침공하자, 유럽 주식 시장은 …. 상승했다.

전쟁이 나면, 주식 시장이 폭락하는 것이 상식이지만, 히틀러가 전쟁을 시작하고도, 두 달 동안 거침없이 상승한다.

상식에 어긋난 주가 상승 …. 여러 가지 이유로 설명할 수 있지만, 가장 적절한 설명은 상황을 해석하는 인간의 본성이 그렇고 그렇기 때문이다.

전쟁이 닥치면, 화폐가치는, 절벽에서 떨어지듯이, 가파르게 하락한다. 화폐 가치 하락을 예상한 많은 사람이 주식을 사들였다.

그러나 실제 돈 번 사람들은 뉴욕 상품거래소의 투기꾼들이었다.

전쟁은 모든 물자를 아주 빠르게 소모한다.

상품 가격과 주식 시장의 시소게임은, 금융 시장을 예측하는 확실한 수단 중 하나이다.

주식 투자를 결정했다면, 정치, 의학, 예술, 문화, 사회뿐 아니라, 기본적으로 상품시장을 끊임없이 관찰해야 한다.

러시아가 파산했을 때, 러시아인들은 달러를 사재기하고, 비밀 금고에 보관했지만, 러시아 정부는 비밀 금고 자체를 압수했다. 공산국가답게 사유재산을 꿀꺽한 것이다.

국가의 생존 본능이 법을 초월하고, 상식을 뛰어넘고, 국민을 배신할 정도로 강력하다. 전쟁도 마다치 않고, 학살도 서슴치 않는다.

러시아 파산으로 가장 큰 손해를 입은 사람들은 정부 말을 액면 그대로 믿었던 착하고 선량한 사람들이었다.

러시아의 화폐 가치가 하락하자, 금덩이도 소용없었다. 너무나 정교하고, 너무나 많은 가짜 금덩이가 나돌았기 때문에, 진짜 금덩이도 가치를 잃고 말았다.

몇 년 후, 현실이 될, 니폰 대 파산 …. 대비할 수 있는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

그 전에 생존 전략을 확보해야 한다.

요즘의 무제한급 자본주의 …. 중앙은행이 모든 것을 결정하지만, 신과 가까운 권능을 가졌지만, 분명 한계를 갖고 있다.

미국의 중앙은행은 네 차례나 파산하고, 다시 설립되어야 했다.

인간을 사랑하면, 삶이 풍성해지지만 …. 물고기 한 마리와 빵 한 조각으로 한 달을 먹고 살 수 있지만 …. 인간을 이해하면 삶이 부유해진다.

큰 돈을 벌고, 안정된 환경을 손에 넣는 것에 죄의식을 갖는 사람들이 있다. 특히. 싸구려 교육 …. 좀비 교육을 받으면, 그 증세가 더 심해진다 ….

죄책감을 갖는 사람들에게 정의가 무엇이냐고 물으면, 거의 100% 제대로 된 대답을 하지 못한다.

그러나 고급 교육을 받은, 귀족들은 확고한 대답을 갖고 있다.

귀족들은 자신들의 권리가 바르게 행사되는 것을 정의라고 말한다.

그리고 그 정의를 지키기 위해, 확장하기 위해, 피 흘릴 각오를 한다.

뉴욕 상품거래소에서 기적적인 수익을 올리는 마르코는 …. 내가 본 가장 완벽한 사이코패스이다.

사이코패스라고 해서 모두 다 살인자나 범죄자는 아니다. 오히려 상대를 유혹하고, 마음을 쉽게 사로 잡는 멋쟁이들이 많다 …. 마르코도 그런 타입

사이코패스와 일반인의 차이점은 공감 능력.

사이코패스는 다른 사람의 아픔이나 고통을 공감하지 못한다.

일반인들이 감정적인 판단을 내릴 때, 그들은 계산적인 판단이 가능하다.

잔인한 투자 전략을 짤 때에는 더할나위 없이 편리하지만 …. 가슴 한 구석에 거대한 공허감을 가지고 살아야 한다.

사이코패스의 비극은 …. 고통은 …. 그 공허함에서 비롯된다.

사람들은 마르코가 지독한 사이코패스라는 사실을 알게 되면, 혐오감을 드러내지만, 나는 그렇지 않다.

마르코와 즐겁게 이야기하며, 투자 전략을 공유하고, 예측 가능성을 연구하면서, 나는 놈을 존경하고, 놈도 나의 말에 귀기울린다.

양들은 늑대를 혐오한다. 늑대를 악마라고 부르며, 늑대를 저주한다.

그러나 늑대는 양들을 이해하고, 그들의 습성을 연구하고, 사냥한다.

혐오하고, 증오하고, 미워하는 것은 …. 상대의 잘못이라기 보다는 자신의 나약함에서 비롯된다.

마르코가 나를 혐오했을 때, 나는 녀석이 나의 먹잇감이 되었음을 깨달았을 뿐이다.

한국스포츠경제 webmaster@sporbiz.co.kr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