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내년 개교 60년 맞아 비상의 날갯짓
알림

내년 개교 60년 맞아 비상의 날갯짓

입력
2014.08.26 15:52
0 0

CK사업 4개 선정 ‘기염’… 교수 1명이 학생 7명 책임지도…‘글로컬 창의 인재’ 양성도

부산의 사학 명문 경성대가 내년 개교 60주년을 맞아 비상을 꿈꾸고 있다. 경성대는 사랑과 봉사의 기독교 정신을 바탕으로 진리, 봉사, 자유의 교육이념을 통해 지역사회와 민족, 국가에 헌신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성화사업 4개 사업단 선정

경성대는 최근 교육부에 의해 지방대학 육성 및 대학 특성화를 위한 CK 사업에 4개 사업단이 선정, 5년 간 매년 19억씩 최고 95억을 지원받게 됐다.

선정된 사업은 ▦외국어에 능숙하고 비즈니스, 특히 신발과 패션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글로벌 전문인력 양성사업단(국제무역통상학과, 영어영문학과, 의상학과) ▦지역특화발전 프로젝트와 연계한 영화매체 연기인재 양성사업단(연극영화학부 연극전공, 영화전공) ▦다양한 전략산업 분야에 창의적으로 적용할 줄 아는 서비스 기획 및 운영 전문가 양성을 위한 ICDT 융합 창의인재양성 특성화사업단(디지털미디어학부 디지털미디어전공) ▦동남권 최고의 전문 문화인력 양성을 위한 학제적 융합교육을 통한 글로컬문화인력 양성사업단(글로컬문화학부 문화기획학전공, 문화콘텐츠학전공, 문화서비스학전공) 등이다.

글로컬문화학부 신설

내년부터 신입생을 모집하는 이 학부는 ‘인문학의 실용화’를 기치로 지역과 세계를 연결하는 문화인력 양성을 목표로 신설됐다. 지역 문화계가 필요로 하는 문화기획자, 문화상품 개발자, 문화생산물 창작자, 문화상품 판매자, 문화서비스 실무자, 문화교류 전문가 등을 양성하기 위해서다. 특히 감천마을 개발과 같은 성공 사례와 산복도로 개발과 연계해 마을 만들기 활동가를, 지역 미술계와 관련해 전시기획자를 양성하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입학 정원은 90명이며 문화기획학, 문화콘텐츠학, 문화서비스학 등 3개의 전공을 둔다.

밀착학습 공동체

교수 1명이 7명 내외의 학생을 책임지고 지도하는 팀 프로젝트형 소그룹 공동체 학습을 실천 중이다. 밀착형학습나눔공동체는 기초학력과 전공기초가 부진한 학생들이 참여하는 ‘학업심화형’, 취업과 진학 역량을 높이는 ‘전공심화형’, 학제간 연계 융합교육이 가능한 ‘학제융합형’, 외국인 교수와 학생이 참여하는 ‘글로벌형’, 산업체와의 연계 교육을 실시하는 ‘산학협력형’ 등 5가지 모델로 나뉜다.

경성대학교 전경/2014-08-26(한국일보)
경성대학교 전경/2014-08-26(한국일보)

체계적인 맞춤형 취업지원

신입생부터 진로시스템과 취업 전산망을 통해 개인별 진로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차별화된 취업준비를 할 수 있도록 전문컨설턴트와 개인별 맞춤 상담은 물론 ‘취업역량강화캠프’를 마련해 직업적성검사, 자기관리 및 시간관리, 실전면접 및 면접 클리닉 등 다양한 취업전략을 준비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학생들의 취업역량 강화를 위해 학습역량강화분야, 취업분야, 외국어분야, 공모전분야, 봉사분야를 설정하여 모든 분야에서 활발하게 취업준비를 한 학생들에게 취업 마일리지 장학금을 지급한다.

해외취업에 강한 대학

2008년부터 부산시 해외인턴 취업사업에서 6년 연속 우수한 실적을 획득했으며, 2013년 해외인턴취업지원사업 부산시장 표창을 수상했다. 현재 약 400여개의 해외직접투자 한국기업 및 현지기업 등과 산학협정을 체결했고, 오대양 육대주 14개국에 소재한 40여개 기업에 63명의 인턴연수생을 파견했다.

창의인재대학 출범

시대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창의적 지성과 글로컬 다문화사회를 이끌어갈 리더로서의 인성과 능력을 갖춘 ‘글로컬 창의 인재’ 양성을 위해 올해 창의인재대학을 출범했다. 대학생에게 필요한 교양교육을 실시하는 기초필수 교양 교과목(인성ㆍ자기계발영역, 의사소통영역)과 선택교양(지식교양, 생활교양)으로 운영된다.

다양한 국제화 프로그램

말레이시아, 필리핀, 일본, 미국 하와이 등의 해외어학연수, 미국, 영국, 스페인, 중국, 일본, 대만 등 해외 자매대학에서 정규과정의 수업을 듣고 학점까지 인정 받을 수 있는 교환학생제도를 비롯해 전공을 본교에서 2년 수학, 해외 자매대학에서 2년간 수학 후 졸업 시 2개의 학위를 취득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복수학위 제도 등 다양하고 알찬 국제화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2015학년도 수시모집 어떻게

전체 모집인원 3,019명 중 66%(1985명)를 선발한다. 인문계고일반전형(987명), 인문계고교과전형(512명), 특성화고교과전형(29명), 실기특별전형(203명), 특성화고동일계전형(43명), 농어촌전형(87명) 등이다.

인문계고일반전형은 교과 100%를 반영하는 1단계에서 모집인원 19명 이하 5배수, 20명 이상은 4배수로 각각 선발한 후 2단계에서 1단계 점수 70%와 면접 30%를 반영해 합격자를 선발한다. 인문계고교과전형과 특성화고교과전형은 교과성적 100%를 반영한다. 이는 지난해 교과성적우수자전형에서 나눠진 전형으로 올해는 저소득층 학생의 입학기회 확대를 위해 저소득층전형을 신설, 교과 70%+비교과 30%로 선발한다. 사회배려대상자전형도 모집 인원이 늘었다.

실기특별전형은 음악, 디자인, 연극영화, 영상애니메이션, 미술, 공예디자인, 무용, 사진으로 교과 10%와 실기 90%를 반영한다. 디자인계열 학과는 실기고사에서 2개의 실기과제(발상과 표현, 사고의 전환)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단, 영상애니메이션학부는 ‘발상과 표현’ 대신 ‘상황표현’으로 대체). 미술학과는 실기고사에서 전공 구분 없이 4개 실기 과제(정물소묘, 정물수채화, 수묵담채화, 조소)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하며, 석고소묘(줄리앙)가 정물소묘(정물 6종)로 변경됐다. 사진학과 실기고사 촬영장소는 경성대 새빛뜰이며, 촬영주제는 자유주제에서 시험당일 학교에서 주제를 제시한다. 특기자전형은 체육(스포츠건강), 무용, 외국어(영어영문, 중국)로 서류 70%와 면접 30%를 반영한다.

인문계고일반전형, 인문계고교과전형, 특성화고교과전형 지원자는 학과별 수능최저학력기준을 반드시 통과해야 한다. 면접고사 대상전형은 인문계고일반전형, 사회배려대상자전형, 특기자전형이며 평가위원 2인 이상이 실시한다. 입학 문의 051)663-5555. 원서접수 사이트 http://uwayapply.com 강성명기자 smkang@hk.co.kr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