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일코지수 테스트

이전기사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저장이 취소 되었습니다.

나의 일코지수 테스트

입력
2014.07.29 14:28
0 0

[까톡2030]

나는 그냥 팬일까. ‘일코’일까. 아래 질문에 공감하면 ‘예’, 그렇지 않으면 ‘아니오’에 동그라미를 치세요. 전체 답변중 ‘예’가 5개 이상이면 ‘일코 진입'단계, 7개 이상이면 당신은 이미 ‘일코’입니다.

1. 다른 사람들의 시선이 부담스러워 숨기고 싶은 취미가 있다. (예 / 아니오)

2. 내가 좋아하는 취미를 자연스럽게 말할 수 있는 친구와 그렇지 않은 친구로 나뉘어 있다. (예 / 아니오)

3. 부모님을 포함한 주변 사람들이 내가 취미 생활에 과도하게 몰입하고 있다고 걱정한 적이 있다. (예 / 아니오)

4. 주변에서 자신이 좋아하는 대상에 대해 이야기 할 때 입이 근질거려 참지 못하고 대화에 끼어들어 얘기한 적이 있다. (예 / 아니오)

5. 근무(수업) 시간에 몰래 취미 생활을 즐긴 적이 있다. (예 / 아니오)

6. 학교나 직장에 거짓 사유를 내고 동료들 몰래 취미활동 관련 행사(팬사인회, 정기모임 등)에 참여한 적이 있다. (예 / 아니오)

7. 남들에겐 공개하지 않은 취미 관련 애장품(음반 외)을 5개 이상 가지고 있다. (예 / 아니오)

8. 자신을 숨기고 취미 활동을 하기 위한 비밀 온라인 계정을 따로 가지고 있다. (예 / 아니오)

9. 온라인에서 주기적으로 활동하는 취미 관련 커뮤니티가 2개 이상 있다. (예 / 아니오)

10. ‘일코’라는 단어를 들으면 사실 내 얘긴 것 같아 ‘뜨끔’ 할 때가 있다. (예 / 아니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저장이 취소 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라이브 이슈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