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상품은 vintage라서 비싸요. 이 상품은 antique인데 좀 싸게 드리겠습니다.'
한국의 어느 가게 주인에게 들은 말이다. 디자인이나 품질보다 이 상품이 vintage인지, antique인지가 더 중요한 것처럼 들린다. 상품이 오래된 고물처럼 보이는데도 vintage라는 설명만으로 특별한 상품이 된다.
사실 하나의 물건이 antique 축에 들려면 75년 이상, 제대로 된 antique가 되려면 100년 이상의 시간이 흘러야 한다. 오래된 것일수록 더 비싸다. 전문가들은 보통 1830년~1930년에 생산된 물건을 antique라고 한다. Antique 자동차는 1919년~1930년 산을 말한다. vintage 의류가 되려면 적어도 그 옷이 50년 이상 되어야 한다. 경우에 따라 30년에서 75년 된 고풍 스타일을 말하기도 하는데 어쨌든 vintage 의류는 패션계에서 말하는 중고 의류(1~5년 된 것), old fashion(5~10년 된 것)을 비롯하여 very old 라고 칭하는 10~30년 된 의류보다도 훨씬 더 고풍적인 것들이다. 시기에 상관없는 collectible이라는 것도 있는데 이는 수집 목록에 들어가는 패션이라 하여, 마케팅 업자들이 붙인 이름이다.
Vintage는 라틴어인 vinum(=wine)과 demere(=take off)가 합쳐진 말이다. 풍작의 해에 만들어진 명품 연호가 붙은 정선된 포도주를 vintage 와인이라 했다. 오늘날의 사람들은 오래되고 평판 좋은 것이라면 시계, 핸드백, 가구, 책, 오디오, 자동차, 옷, 악기 등을 가리지 않고 vintage란 단어를 사용한다. 그러나 vintage wine처럼 그 연도를 언급해줘야 정확한 표현이 된다.'My car is vintage 2001.''He has a car of vintage 1911.''My computer is vintage 1989.' 'This WWII item is vintage 1942.'처럼 말이다.
사실 vintage fashion, vintage look이'헌 옷 패션'그 이상도 이하도 아님에도 불구하고 현대의 fashion업계에서 유행어(buzzword)처럼 남용되고 있다. 게다가 vintage문화가 일본을 통해 유입되면서 본래의 vintage개념과도 다르게 쓰이곤 한다. 영어 단어가 그들만의 용어로 퇴색된 것이다. 일정한 시간이 지나도 빛을 발하고, 흐른 시간만큼의 가치를 지닌 물건이라면 그것이 진정한 antique, vintage가 아닐까.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