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공기업 개혁' 1차 41곳 선정

알림

'공기업 개혁' 1차 41곳 선정

입력
2008.08.12 01:59
0 0

대한주택공사와 한국토지공사가 통폐합되고, 한국자산신탁과 한국토지신탁 등 5개 공기업이 우선 민영화된다. 1차 공기업 선진화 대상 41곳을 포함, 총 100개 안팎 공기업에 대한 개혁 방안이 다음달 중순까지 마련된다. 이 같은 개혁안은 그러나 당초 의도와는 달리 변죽만 울리고 모양 갖추기에 급급했다는 비난을 사고 있다.

공기업선진화추진위원회는 11일 오전 정부 과천청사에서 회의를 열고 민영화 27곳, 통폐합 2곳, 기능조정 12곳 등 총 41곳에 대한 1차 공기업 선진화 방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뉴서울컨트리클럽 한국자산신탁 한국토지신탁 경북관광개발공사 건설관리공사 등 5개 기관이 우선 민영화되며,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지분 49%를 매각한다. 산업은행과 기업은행 및 관련 자회사 5곳, 대우조선해양 등 공적자금 투입기업 14곳도 민영화 대상에 포함됐다.

기능 중복 논란이 많았던 주공과 토공의 통폐합 방침이 정해졌고, 구조조정 방식이나 혁신도시 이전 등 세부 방안은 14일 공개토론회를 거쳐 확정된다.

관광공사는 면세점, 골프장, 관광단지 등 비핵심 사업을 매각하며, 석유공사와 광업진흥공사 등 에너지 공기업은 자원개발 기능을 육성하되 지원조직 등을 감축하기로 했다. 국민연금관리공단 건강보험관리공단 근로복지공단 등으로 나눠진 4대 보험 징수 업무는 건강보험공단으로 통합된다.

위원회는 주공ㆍ토공 통합 및 관광공사 기능조정, 인천국제공항공사 및 기업은행 민영화 등 논란 여지가 있는 공공기관에 대해서는 이달 중순부터 공개 토론을 거쳐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다. 또 이날 41개 공기업에 대한 1차 발표에 이어 8월말께 통폐합 기관을 중심으로 한 2차 발표, 9월 초중순께 이견이 있는 기관을 중심으로 한 3차 발표를 잇따라 할 예정이다. 배국환 기획재정부 2차관은 "1~3차 선진화 방안에 총 100개 안팎의 공기업이 포함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영태 기자 ytlee@hk.co.kr

아침 지하철 훈남~알고보니[2585+무선인터넷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