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변양호·이강원씨 검찰에 수사 요청키로

알림

변양호·이강원씨 검찰에 수사 요청키로

입력
2006.04.27 19:44
0 0

외환은행 헐값매각 의혹을 감사중인 감사원은 변양호 전 재정경제부 금융정책국장과 이강원 전 외환은행장을 각각 직권남용과 업무상배임 혐의로 다음주 중 검찰에 수사를 요청한 뒤 감사를 종료할 것으로 26일 알려졌다.

감사원 관계자는 이날 “29일 미국에 있는 주형환 전 청와대 행정관이 들어와 조사를 받으면 감사원의 조사는 사실상 마무리된다”며 “주 전 행정관에 대한 조사에서 새로운 사실이 드러나지 않는 한 변 전 국장과 이 전 행장을 각각 직권남용과 업무상배임 혐의로 검찰에 수사요청하고 감사를 끝낼 것”이라고 밝혔다.

감사원에 따르면 변 전 국장은 론스타에 외환은행을 매각하기로 결정한 2003년 7월 ‘10인 회의’를 주도했고 금감위에 론스타의 대주주 자격 승인을 적극 검토해달라는 협조공문을 보내는 등 직권남용 혐의를 피하기 어렵다고 감사원은 보고 있다.

이 전 행장은 론스타에 인수자격을 갖춰주기 위해 외환은행의 BIS비율을 의도적으로 낮춰 금융감독원에 보고했고, 매각 직전 경영상황이 호전됐는데도 제대로 된 실사 없이 가격협상에 나서 결과적으로 외환은행을 헐값에 팔리게 해 업무상배임 혐의가 있다는 것이다.

당시 재경부장관이던 김진표 교육부총리와 이정재 전 금융감독위원장 등은 감사원 조사에서 특별한 혐의가 드러나지 않아 소환이 쉽지 않을 전망이다. 하지만 감사원이 ‘부실감사’라는 비난을 피하기 위해 이들을 소환한 후 형식적인 조사만 하고 돌려보낼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신재연 기자 poet333@hk.co.kr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