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아시나요 / 저혈압에 좋은 음식은?

알림

아시나요 / 저혈압에 좋은 음식은?

입력
2001.07.11 00:00
0 0

Q. 평소 혈압이 낮아 어지럼증을 자주 경험하는 사람입니다. 저혈압에 좋은 음식은무엇인가요?A. 앉았다 일어나 약 1분 후 잰 수축기 혈압이 20㎜Hg 이상 감소했을 때 저혈압이라고 합니다.

혈압이 평소보다 20% 이상 감소하면 체온 저하, 손발 냉증, 소변량 감소, 의식 변화, 갈증 등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피부는 창백한 흰색이나청색을 띠게 되지요. 저혈압인 사람은 일반적으로 추위를 잘 타며, 어지럽고 눈앞이 캄캄하고 머리가 띵하다는 증상을 자주 호소합니다.

또 반사신경이둔해 행동이 민첩하지 못하고, 적극적으로 일을 처리하기 보다는 이리저리 핑계를 대며 게으름을 피기도 하는데, 쉽게 피로감을 느끼기 때문에 이러한증상을 나타내는 것이죠.

저혈압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당뇨병, 만성 알코올중독, 자가면역성 질환, 신경매독등 자율신경 장애에 따른 저혈압일 수도 있으며 신경차단제, 이뇨제, 혈관확장제, 혈압강화제, 항우울제에 같은 약물 복용 후 저혈압을 일으킬 수도있습니다. 이외에도 부정맥, 관상동맥질환 등 심장질환으로 인한 저혈압도 있을 수 있지요.

따라서 치료법은 원인에 따라 다를 수밖에 없지만,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식이요법은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입니다.

육류, 콩, 땅콩, 감자, 우유 등으로 균형 잡힌 식단을 꾸미세요. 소금은 고혈압 환자와 반대로 1일20~30g 정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찬 음식보다는 따뜻한 음식이 좋습니다.

카페인이 든 커피나 홍차는 자율신경을 자극해 혈액순환을도우므로, 하루 1~2잔 즐기세요. 브로콜리, 양배추 등 야채도 골고루 섭취하세요. 충분한 휴식은 혈액관리에 필수 조건이죠.

송영주기자

yjsong@hk.co.kr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