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세기 사학사 /조지 이거스 지음포스트모더니즘은 「과학으로서의 역사」에 종말을 선언하고, 사실로서의 역사 현실을 부정한다. 포스트모더니즘의 도전을 가장 첨예하게 받는 분야는 그래서 역사학이 될 수밖에 없다. 21세기 역사학은 어떻게 살아남으며, 변할 것인가에 대해 성찰한다. 고전적 역사주의를 살핀 후, 아날 학파와 역사적 사회과학으로 무게 중심을 옮긴다. 이어 포스트모더니즘의 도전과 역사학의 운명에 대한 고찰. 역사학이 실제의 모습을 보여주기를 포기했을 지라도, 최소한 「과거에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았다」는 반증은 해야 한다는 결론. 지은이는 뉴욕주립대 사학과 교수. 임상우·김기봉 옮김. 푸른역사 발행. 1만 2,000원.
■왕들의 계곡 /오토 노이바트 지음
이집트인들이 숭배했던 수많은 신들과 그들의 역할, 제례 절차와 방식, 신전과 신관 등에 대한 상세한 기록이다. 고대 이집트로 들어가기 위해서는 모두 일곱 개의 문을 지나야 한다. 건조한 공기로 부패를 막아 피라미드를 온존케 한 나일강, 역사학자들의 무수한 시행착오, 미이라와 피라미드와 노예, 이집트의 신들, 화려한 왕들의 계곡, 노동자의 도시라는 꿈을 이루려다 귀족의 반란으로 숨진 아크나톤. 그리고 1922년 영국학자 하워드 카터가 발견한 투탄카멘에 이르러 화려한 막은 내린다. 저자는 당시 카이로 박물관 객원 연구원. 이규조 옮김. 일빛 발행.
■성공적인 웹 사이트의 10가지 비결 /데이비드 시걸 지음
최고의 웹 사이트 제작자 중 한 사람인 지은이가 제시하는 웹 프로젝트 관리방법론을 소개한 책. 1부에서는 15개의 뛰어난 웹 사이트의 제작 과정을 재미있게 서술했고, 2부에서는 시걸이 운영하는 베르소 디자인 스튜디오가 제시하는 성공적인 웹 사이트 제작 방법론 10가지를 단계별로 소개하고 있다. 지은이는 『뛰어난 웹 사이트를 제작하려면 뛰어난 사이트를 제작한 사람들의 노하우를 많이 연구해야 시행착오와 문제의 소지를 피할 수 있다』고 말한다. 조현각 옮김. 안그라픽스 발행. 2만5
■환경갈등과 불평등/ 최병두 지음
환경운동이 특정 계층이나 계급의 이해관계를 능가하는 「시민운동」으로 확고하게 자리잡으면서 이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도 날로 커지고 있다. 환경운동에 다양한 운동조직들과 다양한 주제, 전략 및 수단들이 동원되고 있기는 하다. 그러나 반자본 운동이라는 본연의 목적이나 의미를 상실하고 특정 목적에 따라 배타적, 경쟁적 관계를 보이고 있다는 것이다. 재벌기업이나 공해산업과 암묵적으로 연계됐다는 소문까지 돌고 있을 정도. 「녹색사회를 위한 비평」의 저자로 이름을 날리고 있는 최병두 대구대 교수가 최근 논의되고 있는 환경 담론들의 경향을 분석하고 앞으로의 환경 운동의 방안도 함께 모색했다. 도서출판 한울. 2만원.
/송영주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