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학종전형, 세 유형으로 개편…논술전형은 논술고사 90% 반영
알림
알림
  • 알림이 없습니다

학종전형, 세 유형으로 개편…논술전형은 논술고사 90% 반영

입력
2024.07.25 16:27
0 0

한양대학교

학생부교과(추천형) 전형은 정량평가 90%+정성평가 10%
수능최저학력기준 충족해야

한양대학교는 2025년 수시에서 정원내 1,655명, 정원외 186명을 모집한다. 학생부교과(추천형) 333명, 학생부종합(추천형) 182명, 학생부종합(서류형) 684명, 학생부종합(면접형) 29명, 고른기회 118명, 특성화고졸 재직자 154명, 논술전형 224명, 실기/실적전형 117명을 선발한다.

학생부교과(추천형)은 3학년 1학기까지의 학생부 교과 성적 정량평가 90%와 학생부 교과 정성평가 10%를 합산하며,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충족해야 한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은 국어, 수학, 영어, 사탐 또는 과탐(1과목) 중 3개 영역 등급합 7 이내이다. 고교별 추천 인원은 3학년 재적인원의 11% 인원만큼 가능하며 계열별 지원 인원 제한은 없다.

학생부종합전형은 올해 수시모집부터 전형 요소를 다각화해 세 유형으로 개편됐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는 학생부종합(추천형), 기존 학생부종합(일반) 평가방식과 동일한 학생부종합평가 100%의 학생부종합(서류형), 단계별 전형으로 1단계 5배수 선발 후 2단계 면접 20%를 반영하는 학생부종합(면접형)으로 나눠 선발한다.

추천형, 서류형, 면접형 간에는 중복지원이 불가하며, 고른기회의 경우 지원 자격을 충족한다면 학과에 상관없이 중복 지원이 가능하다.

학생부종합(추천형)의 수능최저학력기준은 자연·인문·상경의 경우 국어, 수학, 영어, 사탐 또는 과탐(1과목) 중 3개 영역 등급합 7 이내, 의예과의 경우 국어, 수학, 영어, 사탐 또는 과탐(1과목) 중 3개 영역 등급합 4 이내이다.

논술 전형은 논술고사 90%, 학생부종합평가 10%로 뽑는다. 올해 신설되는 무전공 학과인 ‘한양인터칼리지학부’에는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적용되며, 그 외 모집단위는 적용되지 않는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은 국어, 수학, 영어, 사탐 또는 과탐(1과목) 중 3개 영역 등급합 7 이내이다.

논술 시험과 관련해 입학처 홈페이지에 기출문제, 합격자 우수답안, 출제의도 및 평가기준을 제공하고 있다.

실기/실적전형으로는 분야 및 특기별로 미술특기자 22 명, 음악특기자 50명, 체육특기자 12명, 연기특기자 2명, 무용특기자 31명을 선발한다. 예체능계열 선발 전형 중 학생부 교과성적은 3학년 1학기까지의 국어, 영어, 사회, 한국사 교과를 기준으로 등급(성취도)과 이수단위를 산출해 반영하며 진로선택 과목은 상위 3개 과목을 반영한다.


‘무전공’ 한양인터칼리지학부 신설… 2학년때 주전공 선택

주목할 신설 학부

한양대학교가 새로 선보이는 한양인터칼리지학부는 융합인재 양성을 위한 ‘무전공’ 학과로, 융합교육 커리큘럼을 기반으로 원하는 전공을 선택해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열린 전공제도를 기반으로 하는 학과이다.

1학년 때에는 다양한 전공 트랙 중 하나를 선택하여 자신의 전공 적성을 찾아가는 시간을 가지게 되며, 2학년부터 주전공을 선택하게 된다. 주전공 선택뿐만 아니라 다중전공을 1개 이상 필수로 이수하도록 커리큘럼이 구성되어 있다. 의예, 사범, 간호, 예체능을 제외한 모든 학과를 주전공과 다중전공으로 선택이 가능하다는 점이 한양인터칼리지학부의 가장 큰 장점이다.

최종등록자 전원에게 2년간 등록금 50%를 장학으로 제공하며, 학년별 수혜조건 충족자에 한하여 학업보조비(200만원)도 지급된다. 한양대학교의 다채로운 전공 간의 융합 이수를 통해 시대가 요구하는 융합인재로의 성장을 기대해 볼 수 있는 학과이다.

학종 최초 합격자들에 100% 장학금

한양대의 주요 장학제도

한양대는 학생부종합(추천형, 서류형, 면접형) 최초합격자 대상으로 100% 장학금을 제공하는 다이아몬드 플러스 장학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5년제인 건축학부는 5년 장학을 제공하며, 직전 학기 평균 평점 3.75 이상 유지 시 장학 혜택을 지속할 수 있다.

다이아몬드 플러스 장학 대상 학과는 ▦[공과대학] 에너지공학과, 미래자동차공학과, 컴퓨터소프트웨어학부, 융합전자공학부, 데이터사이언스학부, 정보시스템학과, 건축공학부, 산업공학과, 건축학부 ▦[정책과학대학] 정책학과, 행정학과 ▦[사범대학] 교육공학과 ▦[경영대학] 파이낸스경영학과 ▦[생활과학대학]의류학과 ▦[예술·체육대학] 스포츠매니지먼트전공 등 15개 학과다.

또한 한양대가 SK하이닉스와 연계해 2023년 개설한 반도체공학과에서는 대학 학비 전액 및 학업 장려금을 지급하며 반도체 공정 라인 및 설계 실험실습 환경 제공,교육 및 실험/실습용 최신 학습기기 및 스마트강의실을 제공한다. 해외연수 기회도 주어지며 졸업 후에는 SK하이닉스 반도체 연구원으로 채용이 보장된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