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알림

몸은 아픈데 병원에 가면 이상 없다고?

입력
2024.04.16 18:55
0 0

[건강이 최고] 신체증상장애, 불안·분노가 통증 유발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몸은 아픈데 병원에 가서 진찰을 받으면 별다른 이상이 없다는 얘길 듣는 환자가 적지 않다. 뚜렷한 이유없이 통증·피로감·소화불량·어지럼증 등이 나타나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지만 검사 상 특별한 이상 소견을 보이지 않는 증상을 '신체증상장애'라고 한다.

신체증상장애는 기분에 영향을 받고 환자가 느끼는 불안·분노가 통증을 악화시킨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박혜연 분당서울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팀(박범희 아주대 교수)은 신체증상장애 환자 74명과 건강한 대조군 45명을 분석한 결과다.

신체증상장애는 신체 감각이나 자극 감정 스트레스를 처리하고 조절하는데 핵심 역할을 하는 디폴트 모드 네트워크(DMN)의 기능과 관련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DMN은 멍한 상태거나 명상에 빠졌을 때 활발해지는 뇌 영역이다.

연구팀은 두 그룹 대상군을 휴식 상태의 기능적 자기공명영상(MRI) 검사, 혈액검사, 임상심리학적 검사, 혈액 내 신경면역표지자, 임상 증상 점수(신체 증상, 우울, 불안, 분노, 감정 표현 장애) 등을 분석했다.

그 결과, 신체증상장애 환자는 대조군보다 심각한 신체 증상과 기분 증상(우울·불안·분노)을 호소했다. 일부 DMN 연결성이 떨어진 것도 확인됐다. 불안과 분노가 신체 증상과 DMN의 기능적 연결성 관계에 영향을 줬다. 불안하거나 화가 날 때 복통, 어지럼증 등의 통증을 더 심하게 겪는다는 것이다.

환자 기분이 통증 등 감각을 인식하고 처리하는 DMN 기능을 떨어뜨리면 감각을 왜곡 처리한다. 이 때문에 신체 증상을 증폭시키거나 과반응하게 된다. 분노하면 위액 분비, 내장 통증에 대한 민감도를 높여 기능적 위장장애, 복통을 악화시킬 수 있다.

이번 연구는 신체 증상 메커니즘을 다양한 기분 증상에 초점 맞춰 뇌 기능적 연결성과 신경면역지표 등 다차원적 요인으로 탐색한 첫 연구다. 기분이 뇌 기능에 매개적 역할을 해 신체 증상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과학적 근거를 마련했다.

박혜연 교수는 "불안이나 분노 등 기분 증상이 동반된 신체증상장애 환자에겐 기분 증상을 효과적으로 관리해 신체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는 게 이번 연구를 통해 밝혀졌다"며 "DMN이 신체증상장애에 주요한 허브임을 확인했기에 관련된 인지 행동 치료나 신경 자극 치료 등을 적극적으로 시도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연구 결과는 뇌과학 분야 국제 학술지 ‘뇌, 행동 면역’에 실렸다.


권대익 의학전문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