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유튜브뮤직 빈틈 공략…수천 명 팬 몰리는 멜론 뮤직웨이브

알림

유튜브뮤직 빈틈 공략…수천 명 팬 몰리는 멜론 뮤직웨이브

입력
2024.04.10 04:30
15면
0 0

음악을 함께 감상하며 채팅 즐기는 서비스
팬과 아티스트 '양방향 소통' 채널로 인기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멜론 뮤직웨이브 서비스에서 아이돌그룹 더보이즈가 팬들과 소통하는 모습. 멜론 제공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멜론 뮤직웨이브 서비스에서 아이돌그룹 더보이즈가 팬들과 소통하는 모습. 멜론 제공


지난달 27일 음원 플랫폼 멜론의 뮤직웨이브(Music Wave)에 아이돌그룹 '더보이즈'의 팬들이 수천 명 몰렸다. 더보이즈 멤버들과 함께 음악 감상을 하면서 초성 게임을 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였다. 지난달 25일에는 새 앨범을 낸 보이밴드 'DAY6(데이식스)'가 뮤직웨이브에서 팬들을 만나 새 음악에 대한 얘기를 나누며 소통했다.

8일 정보기술(IT) 업계에 따르면 구글의 음원 스트리밍 플랫폼 유튜브뮤직의 국내 장악력이 점점 커지는 가운데 틈새시장을 공략한 서비스가 주목받고 있다. 국내 음악 업계의 최대 커뮤니티 역할을 해온 멜론이 함께 음악을 들으며 채팅을 할 수 있는 서비스인 뮤직웨이브가 대표적이다.

뮤직웨이브는 지난해 7월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멜론이 출시한 음악 서비스다. 예를 들어 '일할 때 꼭 들어야 하는 노동요' , '여행 텐션 올리기', '4세대 여자아이돌대전' 등 다양한 주제로 구성된 채널에 들어가면 실시간 재생 중인 음악을 여러 명이 함께 감상하며 채팅도 할 수 있다. 2022년 12월 카카오엔터의 첫 사내 해커톤(프로그램 개발을 겨루는 행사)에서 세 명의 개발자가 낸 아이디어가 실제 서비스로 이어졌다.

특히 뮤직웨이브는 음악을 고리로 케이팝(K-POP) 아티스트와 팬을 연결 중이다. 아티스트가 새 앨범 발매와 동시에 직접 참여하는 채팅 이벤트는 멜론 유료 회원만 참여할 수 있지만 팬 수천 명이 몰린다. 팬들은 좋아하는 가수와 채팅을 하며 실시간 소통할 수 있고 가수 입장에서도 앨범 홍보와 음악적 교류를 할 수 있는 기회라서다. 가수 아이유, 아이돌그룹 세븐틴과 NCT127의 채널에는 각각 누적 7만4,000명, 1만8,000명, 1만6,000명의 팬들이 방문했다.



음원 서비스도 소통 플랫폼으로 진화

유튜브 뮤직, 멜론, 스포티파이 로고. 각 사 제공

유튜브 뮤직, 멜론, 스포티파이 로고. 각 사 제공


음원 플랫폼도 점차 '소통 플랫폼'으로 진화하는 모습이다. 이용자들이 공통된 관심사를 놓고 이야기를 주고받거나 교감을 하면서 앱에 머무는 시간이 증가하면 플랫폼의 영향력도 확대되기 때문이다.

다른 음원 플랫폼인 스포티파이도 실시간 그룹 음악청취 서비스인 '잼'(Jam)을 제공 중이다. 멜론 뮤직웨이브는 흘러나오는 음악을 같이 듣는 서비스인데 잼은 실시간으로 플레이리스트를 공유하여 함께 청취하는 방식이다. 유튜브뮤직도 개별 음악에 대한 댓글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멜론처럼 아티스트와 직접 교감하는 양방향 소통은 아니라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멜론 관계자는 "뮤직웨이브는 모두가 같은 음악을 들으며 소통하는 음악 중심의 팬덤 채널로 차별화 중"이라며 "대표 뮤직플랫폼으로서 음악을 매개로 팬과 아티스트를 밀접하게 연결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지현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