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난공불락의 동형암호, 세계 최초로 국내서 사업화...유전체 분석에 적용

알림

난공불락의 동형암호, 세계 최초로 국내서 사업화...유전체 분석에 적용

입력
2024.04.02 15:37
0 0

난공불락의 보안 기술로 꼽히는 동형암호가 세계 최초로 국내에서 사업화 됐다.

신생기업(스타트업) 크립토랩은 2일 자체 개발한 동형암호 기술 '혜안 유전체분석 솔루션'을 3년간 마크로젠에 공급하는 계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마크로젠은 동형암호를 유전체 분석 및 이용자의 개인정보 보호에 활용할 계획이다. 이번 계약으로 동형암호기술이 세계에서 처음으로 사업에 적용됐다.

동형암호는 열쇠를 컴퓨터에 보관하지 않는 보안 기술이다. 기존 보안기술들은 암호화된 자료를 수정하는 등 작업하려면 암호를 해제해야 하기 때문에 컴퓨터에 열쇠를 함께 보관했다. 그렇다 보니 해커들이 컴퓨터에 침입해 열쇠를 가로채면 자료를 훔쳐갈 수 있다. 이 같은 폐단을 막기 위해 동형암호는 아예 열쇠를 컴퓨터에 보관하지 않는다. 컴퓨터에는 오로지 암호화된 자료만 존재한다. 따라서 해커가 컴퓨터에 침입해도 열쇠가 없어 암호 처리된 자료를 손댈 수 없다.

크립토랩 대표인 천정희 서울대 수리과학부 교수. 이한호 기자

크립토랩 대표인 천정희 서울대 수리과학부 교수. 이한호 기자

동형암호는 자료의 암호를 해제하지 않고 사전 허가된 사람들만 암호화된 상태로 데이터 작업을 한다. 따라서 암호화된 자료의 전체 내용을 작업자도 알 수 없다. 이렇게 되면 작업을 위해 암호를 풀고 작업 후 다시 암호화하는 과정이 필요 없어 작업 속도가 대폭 빨라진다. 암호화된 자료를 다른 곳으로 옮기거나 복사하는 등 열쇠가 필요한 작업은 스마트 안경이나 스마트 시계 등 컴퓨터 외부에 보관한 열쇠를 이용한다.

2017년 크립토랩을 설립해 대표를 맡고 있는 천정희 서울대 수리과학부 교수는 세계 최초로 개발한 동형암호 기술을 여러 분야에 적용할 수 있도록 보안 소프트웨어 '혜안'을 만들었다. 혜안의 기술력을 높게 평가한 가트너는 2022년 크립토랩을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IBM과 함께 동형암호를 선도하는 세계 주요 기업으로 선정했다. 또 알토스벤처스, 스톤브릿지벤처스, 키움인베스트먼트 등은 크립토랩에 210억 원을 투자했다.

최연진 IT전문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