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분쟁 13년째 시리아 국민 90%가 빈곤생활…국제적 도움손길 절박

알림

분쟁 13년째 시리아 국민 90%가 빈곤생활…국제적 도움손길 절박

입력
2024.03.22 10:58
0 0

월드비전

월드비전을 통해 영양실조 치료식을 지원받고 있는 시리아 아동의 모습.

월드비전을 통해 영양실조 치료식을 지원받고 있는 시리아 아동의 모습.

국제구호개발 NGO 월드비전은 시리아 분쟁 13주기를 맞아 인도적 위기가 최고조에 달한 시리아 주민 및 아동들을 위해 국제사회가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현재 시리아는 장기화된 갈등과 불황, 코로나19, 콜레라, 그리고 지난해 대지진까지 각종 재난이 끊임없이 이어지면서 주민과 아동들이 벼랑 끝에 내몰리고 있다.

유엔 인도주의업무조정국(UN OCHA)에 따르면 2024년 기준 시리아의 인도적 지원 필요 인구는 1,670만 명으로 2011년 위기가 시작된 이후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현재 시리아 전체 인구의 90%가 빈곤선 이하에서 생활하고 있으며 특히 인도적 지원을 필요로 하는 인구의 44%는 아동이다.

기아와 영양실조 역시 증가하고 있다. 긴급하게 식량 지원이 필요한 인구는 590만 명으로 이 중 64%가 아동이다. 더불어 시리아의 보건 위기도 심화되고 있다. 시리아 주요 의료 시설의 절반이 운영되지 않으며, 의료 종사자가 크게 줄면서 아동사망률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

시리아 난민을 수용하고 있는 요르단, 튀르키예와 같은 주변국도 전례 없는 수준의 인도적 필요를 직면하고 있다. 경제적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난민수용국은 주거/보호, 의료, 법적 시스템, 교육, 식수 및 위생과 같은 필수적인 공공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지난 수년간 수백만 시리아 난민을 수용하며, 지원에 대한 부담과 지역 내 갈등 및 경제 악화가 고조된 상황이다.

한편, 월드비전은 지난해 시리아 위기 대응을 위해 보건/영양, 보호, 정신건강 및 심리사회지원, 교육, 생계, 식수/위생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아동 140만여 명을 포함한 약 240만 명에게 필요한 도움을 전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