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AI가 1시간 회의 '5분' 만에 회의록으로… 막내 공무원들이 웃는다

알림

AI가 1시간 회의 '5분' 만에 회의록으로… 막내 공무원들이 웃는다

입력
2024.03.21 13:31
수정
2024.03.21 15:05
0 0

정부, 인공지능(AI) 회의록 작성 시스템 개발
참석자별 키워드 추출에 발언 비중까지 계산
이달 말 중앙부처·지자체 활용 후 10월 확대

삽화 신동준 기자

삽화 신동준 기자


중앙부처에 입직한 지 올해 5년 차인 김한국(가명) 주무관은 타 부서나 기관과 회의가 있는 날이면 하루 종일 초긴장 상태가 된다. 회의 준비도 힘들지만 마치고 회의록 만드는 일이 더 곤욕이다. 회의 기록이 정확하게 작성되지 않으면 업무 차질이 생길 수 있는 만큼 본업이 뒷전으로 밀리는 일도 허다하다. 회의가 길거나 참석자의 발언이 많은 날은 탄식이 절로 나온다. ‘언제까지 이래야 할까···.’

중앙부처, 지자체, 공공기관 등 전국의 ‘김 주무관’ ‘김 대리’들이 앞으로 회의록 작성에 투입하는 시간과 에너지를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행정안전부는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자동 회의록 작성과 이미지ㆍ문서를 인식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해 운영에 들어간다고 21일 밝혔다.

오디오 파일을 업로드하면 텍스트로 바꿔주는 기존 민간 애플리케이션(앱)과 비교해 가장 눈에 띄는 건 참석자별 발언을 따로 추출하는 기능이다. 또 그 내용을 요약하고, 필요시 각 참석자의 발언 비중과 키워드, 회의 분위기까지 감지해 기록한다. 동영상 파일을 그대로 올릴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민간 앱은 동영상에서 오디오만 따로 추출한 뒤 업로드해야 했다. 김철 행안부 통합데이터분석센터장은 “민간 앱은 보안에 대한 우려가 있고 또 그걸 이용해서 회의록을 만드는 데 시간이 더 필요했다”며 “새 시스템은 그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여주는 게 특징”이라고 말했다. 1시간 동안 진행된 회의는 약 5분 만에 A4 40장 분량으로 정리된다.

행안부 제공

행안부 제공

회의에서 제공된 출력물 등 문서와 이미지를 인식하는 서비스도 도입된다. 적용된 광학문자인식 기술이 읽어낼 수 있는 문서 종류는 PDF, JPEG 등 8종에 이른다. A4 100쪽 분량의 문서를 텍스트 파일로 변환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약 40초다. 김 센터장은 “회의록 작성자들이 문서를 보고 일일이 타이핑하는 일이 크게 줄어들 것”이라고 기대했다.

두 서비스는 ‘범정부 데이터 분석시스템(www.insight.go.kr)’을 통해 이달 말부터 모든 중앙부처, 지자체에서 활용하게 된다. 시범 서비스, 사용자 의견 반영, 기능 고도화 등을 거쳐 올해 10월부터는 서비스 대상 범위가 공공기관으로 확대된다.

행안부 제공

행안부 제공



세종= 정민승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