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삼성전자 노조, 창사 55년 만에 첫 파업 들어가나...쟁의권 확보·18일 투표

알림

삼성전자 노조, 창사 55년 만에 첫 파업 들어가나...쟁의권 확보·18일 투표

입력
2024.03.15 12:00
수정
2024.03.15 14:22
0 0

다음 주 창사 후 첫 파업 여부 분수령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사옥. 뉴시스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사옥. 뉴시스


삼성전자 노조가 합법적으로 파업을 할 수 있는 쟁의권을 확보했다. 삼성전자 제1 노조인 전국삼성전자 노동조합은 15일 홈페이지에 올린 '조정 회의 결과 보고'에서 "중앙노동위원회(중노위) 조정위원회 결정에 따라 '조정 중지' 됐다"고 밝혔다. 업계에 따르면 중노위는 전날 조정회의를 열어 삼성전자 노사의 임금협상 중재를 시도했지만 양측 간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노조는 조합원 대상 쟁의 찬반 투표를 18일부터 진행할 계획이다. 다만 노조는 "법적인 쟁의권을 확보했으나 18일 사측과 마지막 대화를 진행하기로 했다"며 "대화 결과에 따라 교섭이 체결될 가능성도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삼성전자 노사는 지난달 20일 올해 임금인상률 협의를 위한 6차 본교섭을 열었지만 양측 간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사측은 임금 기본 인상률 2.5%를 제시했고 노조는 8.1%를 요구했다. 이에 노조는 교섭 결렬을 선언하고 중노위에 노동쟁의 조정을 신청했다.

전국삼성전자 노조는 삼성 관계사 노조 중 가장 규모가 큰 단체조합원은 삼성전자 전 직원의 16% 정도인 2만여 명이다. 삼성전자는 이와 별개로 사용자 위원과 근로자 위원이 참여하는 노사협의회에서도 임금 협상을 진행 중이다. 노사협의회는 임금 인상률 5.74%를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찬반 투표에서 실제 파업에 돌입한다면 1969년 삼성전자 창사 이후 첫 파업이다. 노조는 2022년과 2023년에도 임금 협상이 결렬되자 쟁의 조정을 신청해 쟁의권을 확보했지만 실제 파업에 나서지는 않았다.



이윤주 기자

관련 이슈태그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