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알림

이재명의 식언(食言)

입력
2024.02.23 18:00
18면
0 0

"박용진도 공천 걱정 없는 당" 발언 소환
위성정당 금지·불체포특권 포기도 안 지켜
당이 신뢰 안 하는데 국민 지지 얻을 수 있나

편집자주

매주 수요일과 금요일 선보이는 칼럼 '메아리'는 <한국일보> 논설위원과 편집국 데스크들의 울림 큰 생각을 담았습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3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민주당은 전날 컷오프에 항의해 국회 당대표실에서 단식 농성을 벌이고 있는 노웅래 의원을 피해 당사에서 최고위를 열었다. 고영권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3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민주당은 전날 컷오프에 항의해 국회 당대표실에서 단식 농성을 벌이고 있는 노웅래 의원을 피해 당사에서 최고위를 열었다. 고영권 기자


더불어민주당의 총선 공천 잡음이 꽤나 시끌벅적하다. 보다 못한 민주당 원로들까지 "민주적 원칙과 객관성이 훼손되고 있다"고 우려하고 나섰을 정도다. 친명과 비명으로 당이 두 쪽 난 현실을 가장 걱정해야 할 이재명 대표의 인식은 남 일인 듯 평온하기 이를 데 없다. "혁신 공천은 말 그대로 가죽을 벗기는 아픈 과정"이라며 "(현역 하위평가 20%에) 제가 아끼는 분들도 많이 포함돼 있을 것"이라고 했다. 본인 마음도 아프다는 취지의 이 대표 말에 공감할 수 없는 이유는 왜일까.

박용진 의원이 '의정평가 하위 10%'에 들었다는 소식은 2022년 8월 전당대회 당시 이 대표 발언을 소환했다. 강원지역 순회경선에서 "공정하고 합리적이고 민주적인 당 운영을 위해 박용진 후보도 공천 걱정하지 않는 당을 확실하게 만들겠다"고 한 발언 말이다. '개딸'로 불리는 강성 당원을 등에 업은 이 대표가 당선될 경우, 총선에서 자신에게 비판적이었던 의원들에 대한 '공천 학살' 우려를 일축한 것이었다. 당원 앞에서 '통합'을 강조한 이 대표의 호언은 1년 반 만에 식언이 되고 말았다.

진보정당 출신인 박 의원은 2011년 민주당에 입당한 후 현안과 관련해 주류 입장만 대변하지 않고 합리적인 의견을 주장해 왔다. 2020년 총선 당시 서울 지역 민주당 당선자 41명 중 득표율 1위(64.45%)를 기록한 배경일 것이다. 박 의원처럼 의원평가 하위에 포함된 현역 다수는 비명계다. 반면 단수공천을 받은 현역 다수는 친명계다. '경선 시 감산'이란 핸디캡을 안은 비명계 의원들이 경선에서 맞붙어야 할 상대들은 대부분 친명계다. 정치인의 생사여탈이 달린 공천 심사 결과에 이 같은 '오비이락'이 반복됐다면 공정성에 대한 의심이 따르기 마련이다.

더 심각한 건 국민과의 약속을 저버린 경우다. 위성정당 창당과 국회의원 불체포특권 포기가 대표적이다. 이 대표는 최근 연동형 비례대표제 유지 의사를 밝히며 "위성정당 금지 입법에 노력했지만 여당 반대로 실패했다"며 "준위성정당을 창당하게 된 점을 사과드린다"고 했다. 굳이 '준위성정당'이라고 말한 것도 남우세스럽지만, 위성정당 출현을 막기 위한 별다른 노력 없이 총선 직전 비례대표 선출방식에 대한 득실 계산기를 두드린 결과임을 모르는 이는 없다. 불체포특권 포기 역시 이 대표의 대선 공약이자 '김은경 혁신위' 1호 안건이었다. 지난해 9월 국회에서 두 번째 자신의 체포동의안 표결을 하루 앞두고 민주당 의원들에게 부결을 읍소하는 메시지를 발표했다. 자신이 출범시킨 혁신위 권고를 걷어찼을 뿐 아니라 24일간의 단식 명분까지 군색하게 만들었다.

무신불립(無信不立). 정치는 신뢰로부터 나온다고 했다. 당내 경쟁자 제거, 의석 수 확보, 불체포특권 등 하나같이 이 대표의 이해와 직결된 사안에 말을 쉽게 바꾸는 모습이 신뢰를 얻기란 쉽지 않다. 거대 양당제에 기반한 우리나라의 총선은 지지층 결집뿐 아니라 중도층의 지지를 얻어야만 승리할 수 있다. 이를 역행하는 이 대표의 모습에 "총선 승리보다 자기 방탄을 위한 사당화에 관심이 있다"는 우려가 나오는 것도 그래서다.

이 대표와 민주당의 공천 과정을 바라보고 있는 국민들의 반응은 최근 국민의힘에 역전된 민주당 지지율이 말해주고 있다. 그러나 이 대표는 공천 잡음을 통과의례와 같은 진통쯤으로 안일하게 여기는 분위기다. 국민들은 이 대표만이 아니라 정부 견제세력으로서 제1야당의 신뢰 문제로 심각하게 보고 있다는 사실을 간과하고 있다.

김회경 논설위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