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알림

한국일보 기획시리즈 '출구 없는 사회적 공해 악취' 4분기 과학취재상

입력
2023.11.27 12:00
24면
0 0

한국과학기자협회 선정·발표
“악취 자료 전수분석 등으로
사회적 관심 이끌어낸 보도"

4분기 과학취재상 수상작인 '출구 없는 사회적 공해 악취' 기획시리즈 첫 회가 보도된 한국일보 10월 4일 자 지면.

4분기 과학취재상 수상작인 '출구 없는 사회적 공해 악취' 기획시리즈 첫 회가 보도된 한국일보 10월 4일 자 지면.

한국과학기자협회는 ‘2023 과학언론상’ 4분기 과학취재상 수상작으로 한국일보의 ‘출구 없는 사회적 공해 악취’ 연속보도를 선정했다고 27일 밝혔다.

기사 25편과 영상 및 인터랙티브 콘텐츠 등으로 구성된 시리즈는 본보 미래기술탐사부 윤현종·이현주·오지혜 기자, 문예찬 인턴기자 등이 제작했다.

협회는 본 기획보도가 전국 악취 민원의 5년치 자료의 전수분석, 관련 담당자·과학자와의 인터뷰 및 현장취재, 해외 성공 사례 분석 등을 통해 우리나라 악취 현황과 해법, 출구 전략 등을 기사화하고 멀티미디어 자료로 제시해 사회적 관심을 이끌어 냈다고 평가했다.

심사위원장을 맡은 이재신 중앙대 교수는 “과학기술의 역할이 증가하며 이와 관련된 다양한 위험 역시 늘고 있다. 과학에 대한 대중의 관심과 지식이 어느 때보다 중요해진 시점에서 과학기자의 지속적인 역할과 노고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과학언론상은 한국과학창의재단과 과학기술출연기관장협의회, 한국머크(주) 바이오파마가 후원한다. 시상식은 오는 12월 1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다.

윤현종 기자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를 작성한 기자에게 직접 제보하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리며, 진실한 취재로 보답하겠습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