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변 빌런 돌아보게 만드는 연애 콘텐츠의 진화
'영숙'·'광수' 쉽게 낙인찍히는 캐릭터성은 문제
악성 댓글 시달리다 출연진들 줄줄이 사과문
일반인 출연자 보호 등 제작진 책임도 필요
"지금 일어나는 이 모든 일이 무슨 일로 생긴 거냐면 말이 와전됐어."(정숙) "광수, 옥순, 영자 이렇게 얘기할 필요가 있는 것 같아."(영숙)
최근 시청률 5%대를 유지하다 6.5%로 지난 13일 자체 최고 기록을 갈아치운 ENA·SBS플러스 '나는 솔로' 16기 돌싱특집의 한 장면이다. 솔로 남녀들의 매칭이 콘셉트이지만, 시청자들은 '누가 누구와 최종 커플이 될까?'를 궁금해하지 않는다. 대신 인간관계를 돌아본다. 주변의 '빌런'을 떠올리기도 한다. "대체 저 사람 왜 저럴까?"
'나는 솔로', 연애 프로그램의 진화?
특히 16기는 오해가 오해를 낳고, 타인에 대한 추측이 어떻게 와전되는지 등 인간관계의 여러 양상을 적나라하게 보여준다. "인류학 교재로 남겨야 된다"는 반응이 나올 정도다. 예를 들면 옥순에 호감이 있던 광수는 옥순이 다른 출연자에게 관심이 있는 것 같다는 영철과 영숙의 말을 듣고 옥순과의 관계를 끊는다. 뒤늦게 오해임을 깨달은 광수는 영철에게 "(옥순이 다른 출연자에 대해 관심이 있다는 말을 했는지 확인하기 위해) 녹화 테이프를 깔까"라며 화를 낸다. 광수의 오해를 더 키운 "(옥순과의 관계에서) 경각심을 가져야 한다"던 영숙의 말은 하나의 '밈'(meme·인터넷에서 유행하는 사진이나 영상)이 됐다.
'나는 솔로'의 특징은 이처럼 '날 것'을 드러낸다는 점이다. 주위에서 흔히 볼 수 있을 것 같은 남녀들이 기쁨, 슬픔, 분노 등 감정을 여과 없이 드러낸다. 그동안 남녀가 판타지와 같은 '썸'을 타는 것을 보여주는 데 집중했던 다른 연애 프로그램과는 차별적이다. 김교석 대중문화 평론가는 "'이 출연자가 어떻게 행동할까'를 궁금해하면서 타인의 밑바닥을 엿보고자 하는 일종의 관음적인 콘텐츠"라면서 "프로그램이 '거울치료'(다른 사람의 행동을 보면서 스스로를 돌아보는 일)'를 유도하기도 한다"고 했다.
'옥순'·'광수' 같은 친근한 가명 사용... 낙인효과도
출연진은 ‘영수’, ‘옥순’ 등 친근한 가명을 쓴다. 기수는 달라도 같은 이름이면 유사한 캐릭터다. 예를 들면 옥순은 외모적으로 뛰어난 여성이고, 광수는 조금 독특한 남성이다. 쉽게 프로그램을 이해하게끔 하는 장치지만, 동시에 낙인효과도 발생한다. 시청자들이 출연자의 성격과 행동의 의미를 쉽게 예단하고 손가락질 하게 되어서다.
거의 매 기수 출연자들이 데이트 중 비매너 등으로 도마 위에 오르내리지만 개인적 사과에 그치는 점도 논란거리다. 15기 현숙의 경우 데이트에서 웨딩드레스를 입는 미션을 거부하고 영식과의 데이트에서 지나치게 선을 그어 비매너 논란이 불거졌다. 현숙은 정규 방송 이후 제작진과 영식에게 사과했다. 16기의 경우에도 여러 논란에 휩싸인 영숙, 영자, 영수, 영철 등이 줄줄이 장문의 사과문을 올리고 있다.
출연자 개인이 시청자들의 비난을 받지만 정작 제작진들의 책임은 크게 부각되지 않는다. 15기 현숙이 사과할 당시 제작진은 "방송이 핫해질수록 작은 것도 커져 제작진 입장에서 두려움이 있다"며 사과하기도 했지만 사과의 적기를 놓쳤다. 황진미 대중문화 평론가는 "과도하게 일반인 출연자가 비난을 받을 수밖에 없는 구조임을 제작진도 인지할 것"이라며 "제작진이 보다 책임 있는 자세로 일반인 출연자를 보호하려는 노력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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