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희대
학종전형, 자기소개서 없애고 올해부터 학생부만으로 평가
논술우수자전형은 논술 100%에 수능최저학력기준 적용
경희대학교는 2024학년도 입시에서 총 정원 5,318명 중 수시모집으로 2,896명(54.5%)을 선발한다. 학생부교과전형 578 명, 학생부종합전형 1,540명, 논술우수자전형 483명, 실기우수자전형 295명이다.
이번 수시모집에는 몇 가지 변경 사항이 있다. △학생부교과전형 모집인원 4.1% 증가(23명) △그 외 전형 소폭 감소[학생부종합전형 0.9% 축소(14명), 논술우수자전형 0.8% 축소(4명), 실기우수자전형 6.1% 축소(19명)] △학생부종합전형 자기소개서 폐지 △학생부종합(네오르네상스전형) 의학계열 면접에서 출제문항 면접 폐지 △논술우수자전형 논술 100% 반영이다.
학생부교과(지역균형전형)는 학교장의 추천을 받은 학생이 지원하는 전형이다. 교과종합평가 30%와 학생부 교과 및 비교과(출결·봉사) 성적 70%를 합산해 선발하며,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충족해야 한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은 인문[지리학과(인문), 간호학과(인문), 한의예과(인문) 제외], 인문[지리학과(인문), 간호학과(인문)], 한의예과(인문), 자연[의예과, 한의예과(자연), 치의예과, 약학과 제외], 의예과·한의예과(자연)·치의예과·약학과, 예술·체육 6개 그룹으로 구분된다. 지리학과(인문), 간호학과(인문), 한의예과(인문)은 수학에서 ‘확률과 통계’, 탐구에서 ‘사회탐구’를 지정 반영하므로 유의해야 한다. 상세한 최저학력기준과 반영 영역은 모집요강을 참고하면 된다.
학생부교과전형의 교과종합평가는 학생부 중 ‘교과학습발달상황’에 해당하는 교과 성적과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만을 학업 역량과 진로 역량 2가지 요소로 평가한다. 평가 척도는 우수(A), 보통(B), 미흡(C)이며 절대평가한다.
학생부종합전형은 네오르네상스전형에서 1,092명, 기회균형전형 358명, 고른기회전형 90명을 선발한다. 학생부만으로 평가한다. 학생부종합(네오르네상스전형) 1단계는 서류평가 100%로 모집인원의 3배수를 선발하고, 2단계는 면접 평가 30%와 1단계 성적 70%를 합산해 최종 선발한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은 없다.
학생부종합(기회균형전형)과 학생부종합(고른기회전형)은 서류평가 70%, 학생부 교과성적 30%로 선발한다.
학생부종합전형 평가 요소가 학업역량(30%), 진로역량(50%), 공동체역량(20%) 3가지로 변경된다. 또한 학생부종합전형의 자기소개서를 폐지했고, 학생부종합전형 의학 계열[의예과, 한의예과(인문, 자연), 치의예과]에서 출제문항 면접을 폐지했다. 올해부터 의학계열 면접도 개인 서류 확인 면접으로 진행한다.
논술우수자전형은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한다. 자연계열 논술은 수학만 응시하면 되고, 의·약학계열은 수학이 필수이며, 과학은 물리학, 화학, 생명과학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
실기우수자전형(한국화·회화·조소)은 올해 다단계 전형으로 진행된다. 실기우수자전형(체육)은 학생부에 ‘학교폭력 사실’이 있으면 정도에 따라 심의를 거쳐 전형 제외나 감점당할 수 있다.
2024학년도 경희대 대학편제 개편에 따라 국제대학 글로벌한국학과는 폐지(외국인 유학생 대상 정원 외 전담 학과로 운영)됐고, 해당 정원내 1명은 국제학과에서 통합 선발한다. 호텔관광대학에서는 ‘글로벌 Hospitality·관광학과’가 신설됐는데, 전공수업을 100% 영어 수업으로 진행한다. 전자정보대학은 반도체공학과가 신설됐다.
학생부교과(지역균형전형), 실기우수자전형의 학생부 비교과(출결·봉사) 영역의 봉사 시간은 올해까지 8시간 이상이면 만점 처리된다. 원서접수는 오는 9월 11일 오전 10시부터 13일 오후 6시까지이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