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특혜 환매 '진실게임' 키 쥔 미래에셋, 금감원 뒤늦은 검사
알림
알림
  • 알림이 없습니다

특혜 환매 '진실게임' 키 쥔 미래에셋, 금감원 뒤늦은 검사

입력
2023.08.29 18:30
수정
2023.08.29 19:21
10면
0 0

라임 환매 중단 예측 경위 확인
이례적 일괄 환매도 살펴볼 듯
발표한 뒤, 검사 착수도 이례적

서울 중구 미래에셋증권 사옥 전경. 미래에셋증권 제공

서울 중구 미래에셋증권 사옥 전경. 미래에셋증권 제공

금융감독원이 라임 펀드 '특혜성 환매' 의혹과 관련해 판매사 미래에셋증권에 대한 검사에 착수했다. 라임이 대규모 환매 중단 직전, 미래에셋이 투자자에게 일괄 환매를 권유한 이유를 살펴보기 위해서다. '특혜성 환매' 의혹이 진실게임 양상으로 비화된 가운데 금감원의 '선 발표, 후 검사'도 도마에 오르고 있다.

29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감원은 이달 중순부터 진행하고 있는 미래에셋 랩어카운트·특정금전신탁 불법 운용 실태 검사에 라임 펀드 특혜성 환매 의혹을 추가하기로 했다. 앞서 금감원은 라임이 2019년 8, 9월 펀드자금 125억 원과 자본금 4억5,000만 원을 빼돌려 '다선 의원' 등 4개 펀드의 투자자에게 특혜성 환매를 제공했다고 발표했다. 이후 다선 의원으로 4선 김상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특정됐다.

미래에셋이 특혜 여부를 파악할 수 있는 '마지막 퍼즐조각'이라는 게 금감원의 판단이다. 앞서 김 의원은 본인이 특혜 환매자로 지목되자 "투자자 16명 모두 미래에셋의 권유를 받아들여 동시에 환매했다"고 주장했다. 미래에셋이 라임 펀드 손실을 사전 예측하고 대규모 환매 중단 시기(2019년 10월) 직전에 조치를 취했다는 뜻이다. 미래에셋 관계자 또한 "선제적 대응이었다"고 설명했다.

당국은 '미래에셋이 라임 펀드에 투자자에 대한 환매를 어떤 과정을 거쳐 결정했느냐'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김 의원과 A중앙회와 B상장사 등은 2019년 9월 중 환매대금을 수령했으나, 나머지 투자자는 현재까지 제대로 된 보상을 받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김 의원이 "4,000여만 원 손실을 보고 환매한 것이 어떻게 특혜냐"고 주장하지만, 금감원은 환매가 가능했다는 것 자체가 특혜라는 입장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미래에셋이 미공개 정보 이용 등 환매 중단 관련 정보를 입수하는 과정에 문제가 있었는지를 살펴볼 방침"이라고 말했다.

일괄 환매 부분도 검사 대상이 될 전망이다. 증권사가 투자자 전원에게 환매를 권유하는 것은 이례적이라는 점에서다. 금감원은 김 의원이 투자했던 라임마티니4호 펀드 투자자가 16명에 불과했던 점을 들어, 미래에셋 혹은 라임이 이른바 '최우수고객(VIP) 관리'를 위해 무리하게 환매를 추진한 것 아니냐는 의심을 갖고 있다. 그러나 서유석 금융투자협회장은 이날 서울 금융투자협회에서 취재진과 만난 자리에서 미래에셋의 라임 펀드 환매가 특혜성인지는 알 수 없다면서도 "(증권사는) 자신이 판매한 상품의 숨은 리스크가 무엇인지 항상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다"며 "(리스크가) 감지됐다면 선량한 관리자의 의무로서 (펀드에서 돈을) 빼라고 하는 것이 맞다"고 밝혔다.

일각에서는 금감원의 이번 미래에셋 검사 역시 이례적이라는 지적도 제기된다. '특혜성 환매'가 확실하지도 않은 상황에서 '다선 의원' 등 수혜자를 발표하고서는 논란이 되자 특혜 여부를 확인하겠다는 '선 발표, 후 검사' 꼴이 됐기 때문이다. 익명을 요구한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검사를 하지도 않고 의심만으로 특혜 의혹을 발표한 것은 금감원이 정치적 의도가 있음을 자인한 것으로 해석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강진구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